‘주성영 파문’ 연고주의 폐해·그릇된 여성관의 단면

일명 ‘주성영 의원 술자리 사건’으로 불리는 ‘술자리 성희롱 발언과 욕설 사건’이 정치권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한나라당은 “술자리 폭언 사건은 왜곡되고 날조된 사건”이라며 “10·26 재·보선을 앞둔 추악한 정치공작”으로 규정한 반면 여성·시민단체들은 “습관적인 여성 비하 관행을 바꾸고 정치권의 윤리규범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특히 이 사건은 “술집에선 여성에 대한 비하 발언과 폭언을 해도 괜찮다”고 여기는 파워 엘리트 남성들의 무의식을 그대로 드러냈다는 점에서 충격을 주고 있다. 그럼에도 40명의 여성 의원들이 이번 사태에 대해 진상을 파악하려는 목소리를 내고 공동 대응하려는 노력조차 보이지 않고 있어 여성계 일각에선 유감을 감추지 않고 있다.
조현옥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대표는 “이번 사건은 뿌리깊은 연고주의의 폐해를 보여주는 동시에 정치인들이 여성을 어떻게 바라보는지 확연히 드러낸 것”이라며 “정치적 음모설은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김금옥 한국여성단체연합 사무처장은 “접대성 국감 회식 문화가 가장 큰 문제”라며 “접대문화부터 없어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 여성학자는 “여성이 대표인 당에 소속된 의원이 폭언의 당사자란 점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낀다”며 “당 차원에서도 철저한 진상 규명과 제재가 뒤따라야 하며 여성 의원들이 적극적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 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각 당이 성 인지 교육과 해당 행위에 대해 징계를 강화하는 한편 국회 여성가족위 차원에서 조사단을 구성해 정확한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술자리 사건이 일어난 대구지역의 23개 시민단체는 9월 29일 성명을 내고 “구태 정치의 단면인 피감 기관과의 술자리는 근절돼야 한다”고 전제한 뒤 “국회의원과 검사가 동석한 자리에서 입에 담지 못할 욕설, 폭언, 성희롱적 발언이 나왔다는 것은 도저히 이해할 수 없으며 욕설, 폭언, 성희롱에 가담한 자를 반드시 색출해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민단체들은 “이런 작태를 미연에 방지하지 않고 동석, 방조, 묵인, 동조한 참석자 모두가 공동 책임을 져야 한다”며 “열린우리당과 한나라당은 술자리에 함께 한 자당 의원들을 자발적으로 국회 윤리특위에 제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법사위에서 유일한 여성인 이은영 열린우리당 의원은 “(주 의원이) 술집에서 일하는 여성과 종업원들을 비인격적으로 대우한 사실은 반성하고 사과해야 한다”며 “잘못을 피감 기관에 있는 사람에게 떠넘기면서도 자신이 정치적 음모의 피해자라고 주장하는 것을 보며 슬픔을 느낀다”고 말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