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과학기술리더 61인 집필 ‘여성, 과학을…’

한국여성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가 창립 2주년을 맞아 출간한 ‘여성, 과학을 만나다’는 김정희 과학기술부 해양심의관, 홍성운 한국여성원자력전문인협회장, 이혜숙 이화여대 와이즈거점센터장 등 61명의 과학기술인의 글을 엮은 것으로, 과학 발전을 위한 노력과 성과 등이 소개돼 있다.
필자들은 작게는 한 여성이 직업인으로서 어떻게 살아가는지, 크게는 과학기술계에서 여성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담담하게 써내려 감으로써 젊은 여성 과학도와 여학생들에게 꿈과 희망을 심어주고자 했다.
일과 가사를 병행해야 하는 여성 과학자들은 “한 여성이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또 다른 여성이 희생”(조숙경 과학문화재단 홍보미디어실장)해야만 하는 남성 중심의 경쟁사회에서 “배가 불러 뒤뚱거리며 아이 낳기 전날까지 학교를 나가기도 했다”(고계원 한국여성수리과학회장). 그렇지만 이들은 과학자로서의 대단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하루하루가 새로운 도전의 연속일 정도로 치열한 삶이었다…과학자로 살아온 나날은 행복한 날들이기도 했다”(나도선 한국과학문화재단 이사장), “하나하나 발견해 나가는 그 즐거움은 아마도 연구를 해본 사람만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김선희 전북대 의과대학장)
후배들에게 61명의 선배 과학자들은 “여성에게 과학기술 분야는 기회이면서 도전”(김지영 여성생명과학기술포럼 회장)이라고 강조한다. 이들은 후배들에게 ▲자신의 분야에서 전문가가 돼라 ▲멘토를 만들어라 ▲글로벌 리더로서 리더십을 배양해라 ▲가장 좋아하는 것에 자신의 미래를 걸어라 ▲인내와 용기 그리고 열정을 가져라 ▲여성 동료들과 네트워크를 형성하라고 조언하고 있다.(양문/1만39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