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김여정 담화 보도 알지 못해…북 정상회담 중요"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연합뉴스(조선중앙TV 화면)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 ⓒ연합뉴스(조선중앙TV 화면)

김여정 조선노동당 중앙위 부부장이 “최근에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수상은 또다른 경로를 통해 빠른 시기에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직접 만나고 싶다는 의향을 우리에게 전해왔다”라고 25일 밝혔다.

김여정 부부장은 이날 조선중앙통신으로 발표한 개인 명의 ‘담화’에서 “지난달 나는 일본 기시다 수상이 국회에서 조일수뇌(북일정상)회담 문제에 의욕을 표시한 데 대해 개인적 소회를 밝힌 바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일전에도 말했듯이 조일(북일) 관계 개선의 새 출로를 열어나가는 데서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며 "단순히 수뇌회담에 나서려는 마음가짐만으로는 불신과 오해로 가득찬 두 나라 관계를 풀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일본이 지금처럼 우리의 주권적 권리행사에 간섭하려 들고 더이상 해결할 것도, 알 재간도 없는 납치 문제에 의연 골몰한다면 수상의 구상이 인기 끌기에 불과하다는 평판을 피할수 없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부부장은 지난 2월15일 발표한 담화에서 북-일관계를 “대담하게 현상을 바꿔야 할 필요성을 강하게 느낀다”는 기시다 총리의 의회 발언에 “유의한다”며 “수상이 평양을 방문하는 날이 올 수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 부부장은 “수뇌회담에 나서려는 마음가짐만으로는 불신과 오해로 가득찬 두 나라 관계를 풀 수 없다는 것이 조일관계 역사가 주는 교훈”이라며 “중요한 것은 일본의 실제적인 정치적 결단”이라고 말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 연합뉴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김 부부장이 일본 측으로부터 정상회담 제의를 받았다는 담화를 발표한 데 대해 관련 보도 내용을 알지 못한다면서도 북한과 대화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이날 오후 참의원(상원) 예산위원회에서 야당 의원이 '기시다 총리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나고 싶어한다고 밝혔다는 보도가 나왔다'고 질의하자 "지적하신 보도에 대해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전에 말했듯이 일본과 북한 관계, 납치 문제 등 여러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상회담이 중요하고, 총리 직할 수준에서 북한에 대해 여러 대응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시다 총리는 그동안 납북 피해자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북한과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여러 차례 밝혀왔다.

북-일 관계 개선과 관련해 일본 정부는 ‘전제조건 없이 대화에 나서겠다’고 강조하면서도 북쪽에 납치된 일본인 문제, 핵·미사일 문제를 양대 현안으로 제기해왔다. 

반면 김 부부장은 2월15일 담화에서 ‘납치문제’는 “이미 다 해결된” 것이고, ’핵·미사일 문제’는 “조일관계 개선과는 아무런 인연도 없는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