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국민의미래 여성 후보,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
“민주당, 여성 인권 짓밟은 부적격 후보자에 침묵” 비판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여성 후보들과 손인춘 중앙여성위원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는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속죄하는 마음으로 즉각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여성 후보들과 손인춘 중앙여성위원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는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속죄하는 마음으로 즉각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 중앙여성위원회

국민의힘과 국민의힘 비례 위성정당 국민의미래 여성 후보들이 21일 성범죄자 변호 논란이 불거진 조수진 더불어민주당 서울 강북을 후보의 사퇴를 촉구했다.

여성 후보자들과 손인춘 중앙여성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는 피해자와 그 가족에게 속죄하는 마음으로 즉각 후보직에서 사퇴해야 한다”고 밝혔다.

손 위원장은 “인권변호사를 자처하던 조 후보의 이중성에 국민들은 큰 충격과 배신감을 느낄 것”이라며 “불과 초등학교 4학년 밖에 되지 않는 피해 아동의 인격은 물론이고, 한 가정을 짓밟아 버린 패륜적 행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집단강간 사건 변호를 하면서는 심신미약과 단독범행을 주장했고, 또 다른 성범죄 사건 변호에 있어서는 ‘피해자다움’을 주장한 일도 있다고 한다”며 “단 한번이라도 피해 여성과 그 가족의 입장에 서 봤다면, 또 습관처럼 입에 올리던 ‘인권’이라는 단어에 양심을 비춰봤다면, 결코 입에 올릴 수 없는 주장”이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승소만 하면 그만이라는 천박한 인식으로 변호사 직을 수행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사실만으로도 조수진 후보자는 공직 후보자로서의 자격이 전혀 없다. 감히 ‘국민의 공복’이라는 단어를 입에 올릴 자격조차 없다”고 했다.

민주당을 향해선 “권력형 성범죄 피해자에 ‘피해 호소인’ 운운하고, 여성을 ‘암컷’이라 칭하는 민주당의 여성 비하와 막말은 이제 일상이 된 것 같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 인권을 짓밟은 부적격 후보자에 대해 침묵하는 비겁함과 내로남불은 반드시 국민 심판을 받을 것임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앞서 조 후보자는 다수의 성폭력 피의자를 변호했다는 논란이 제기되자 “당원과 국민께 송구하다”고 20일 사과했다.

그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제가 과거 성범죄자의 변론을 맡은 것과 블로그를 통해 (이를) 홍보한 것은 변호사로서의 윤리 규범을 준수해 이뤄진 활동이었다”면서도 “국민 앞에 나서서 정치를 시작하는 국회의원 후보로서 심려를 끼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법보다 정의를, 제도보다 국민 눈높이를 가치의 척도로 삼겠다. 변호사에서 국민을 위한 공복으로 다시 태어나겠다”고 덧붙였다.

여성계는 조 후보의 과거 성폭력 변호 경력을 문제 삼아 사퇴를 요구했다.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네트워크)는 19일 성명에서 “조 변호사는 성폭력 사건 피의자 변호 경력과 이를 홍보한 행위가 국회의원 되기에 자격이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 사퇴하라”며 “민주당은 가해자 연대 공천 자행을 중단하고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