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콜로라도주 브룸필드에 있는 포드 자동차 대리점 밖에 전기차 충전기가 놓여 있다. ⓒAP 연합뉴스
미국 콜로라도주 브룸필드에 있는 포드 자동차 대리점 밖에 전기차 충전기가 놓여 있다. ⓒAP 연합뉴스

미국 정부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자동차 배출가스 규제를 위해 오는 2032년까지 전기자 비중을 56%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20일(현지시각)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역사상 가장 중요한 기후 대응 중의 하나로 2032년까지 미국에서 판매되는 신차와 경트럭의 대다수를 전기 또는 하이브리드로 대체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다.

미 정부는 오는 2032년까지 전기차의 비중을 전체 판매량의 56%로 높일 계획이다.

지난해 판매된 전기차는 120만대로 전체의 7.6%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비중은 16%로 높이기로 했다.

전기차는 바이든 대통령의 지구 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한 중심 전략이다. 미국 정부는 2030년 이전까지 미국이 배출가스를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방침이다.

미국 환경보호청(EPA)이 이날 발표한 새 규제는 2027년식부터 2032년식 차량에 적용되며 6년간 단계적으로 차량의 이산화탄소(CO₂), 비메탄계 유기가스(NMOG)와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 등의 배출 허용량을 줄여가는 게 골자다.

EPA는 작년 4월에 규정안을 처음 공개했는데 자동차 업계의 반발이 컸다.

자동차 업계 입장에서는 강화된 기준을 맞추려면 내연기관차의 기술 개선으로는 한계가 있어 배출량이 적은 전기차 판매 비중을 대폭 늘릴 수밖에 없는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에 EPA는 최종 규정에서는 자동차 업계에 적응할 시간을 주기 위해 일부 요건을 완화했다.

배출가스 기준을 처음부터 급격하게 강화하지 않고 2027∼2029년에는 더 천천히 점진적으로 하기로 했다.

또 최초 안에서는 2032년식 승용차의 이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2026년식 대비 56% 줄이도록 했으나 최종 규정에서는 감소 폭을 49%로 낮췄다.

EPA는 새 규제가 도입되면 2055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억톤(t)가량 줄이고, 사회 전체에 공기 질 개선과 연료비 절감 등을 통해 연간 1천억달러에 가까운 효익이 발생할 것으로 추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