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2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바흐무트 인근에서 한 우크라이나 군인이 드론을 날리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지난 12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주 바흐무트 인근에서 한 우크라이나 군인이 드론을 날리고 있다. ⓒ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 대선 마지막 날인 17일(현지시각) 우크라이나는 수도 모스크바를 비롯해 러시아 곳곳에 드론(무인기) 공격을 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모스크바 상공에서 4대, 남부 크라스노다르 상공에서 16대 등 밤새 여러 지역에서 총 35대의 드론을 격추했다고 밝혔다.

크라스노다르주의 슬라뱐스크 정유 공장에서는 우크라이나의 드론 공격으로 화재가 발생하고 1명이 숨졌다고 현지 지역 당국자들이  전했다.

현지 당국은 "드론들은 무력화됐지만 드론 한 대가 추락하면서 화재가 발생했다"면서 화재는 진압됐고 화재에 따른 사상자도 없지만 한명이 심장마비로 숨졌다고 발표했다.

전날 우크라이나 드론 공격을 받은 중부 사마라 지역의 시즈란 정유공장의 화재는 이날 진압됐다고 인테르팍스 통신이 보도했다.

접경지 벨고로드 지역도 밤새 공습을 받아 약 12개 마을에서 전력과 가스 공급이 중단됐다. 가옥들도 파괴된 가운데 16세 소녀가 공습으로 집에 불이 나는 바람에 사망했다고 뱌체슬라프 글라드코프 벨고로드 주지사가 밝혔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이 지역의 코진카 마을 인근에서 러시아 영토로 침투하려는 우크라이나 측의 시도를 저지했다고 밝혔다.

브랸스크 지역 상공에서는 러시아 방공군이 S-200 탄도미사일을 격추했다.

러시아가 통제하는 우크라이나 남부 자포리자에서는 대선 투표소가 자폭 드론의 공격으로 불이 났지만 인명 피해는 없었다고 이 지역 친러시아 행정부 관리가 밝혔다.

이날 한때 모스크바 인근 도모데도보, 브누코보, 주콥스키 공항에 비행이 제한되고 크림반도와 러시아를 연결하는 크림대교 통행도 중단되기도 했다.

우크라 공격으로 화재 발생한 가옥 ⓒ로이터/텔레그램 캡처=연합뉴스
우크라 공격으로 화재 발생한 가옥 ⓒ로이터/텔레그램 캡처=연합뉴스

러시아 대선에 맞춰 우크라이나의 공격이 계속되자 러시아는 이를 선거 방해 시도로 규정하며 비난하고 있다.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대선 첫날인 15일 국가안보회의에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접경지를 공격하며 대통령 선거를 방해하려고 했다며 "대응하겠다"고 경고했다.

이 경고대로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흑해 항구 도시 오데사를 폭격했다.

우크라이나 공군은 이날 러시아 드론 16대와 미사일 7기가 오데사에 날아왔고 드론 14대는 방공망에 격추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오데사 지역의 농업기업 2곳이 공습 피해를 봤다고 우크라이나군은 덧붙였다.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은 이날 적의 드론을 타격하기 위해 흑해 함대 전투함에 기관총 등 추가 화력을 배치할 것을 지시했다고 러시아 국방부가 밝혔다.

스푸트니크 통신은 자포리자의 베르디얀스크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측근에 대한 우크라이나 테러리스트들의 암살 시도가 러시아 특수부대에 저지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