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원의들도 집단행동 움직임

11일 오전 서울의 상급 종합병원 응급실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오전 서울의 상급 종합병원 응급실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에 반발해 전공의 들이 병원을 떠난지 한달이 됐으나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의 집단사직이 가시화하면서 의료 현장의 '대혼란'이 우려된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오는 25일을 사직서 제출 시기로 제시한 가운데, 이보다 앞서 사직서를 제출하려던 서울대 의과대학 교수들도 일정을 조율하기로 했다.

18일 의료계에 따르면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5시 서울대병원과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을 온라인으로 연결해 총회를 열고 사직서 제출 시기를 논의한다.

지난 11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정부가 이날까지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도출하지 않으면 자발적인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결의했다.

다음날인 12일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 등이 포함된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상대책위원회'가 꾸려졌고, 이들은 지난 15일 회의에서 사직서 제출 시기를 오는 25일로 합의했다. 

서울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예정대로 사직서를 제출할지,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의 일정에 맞출지 등을 이날 회의서 논의할 예정이다.

지난 15일 전국 의대 교수 비대위 회의에는 20개 의대가 참여해 그중 16개가 사직서 제출을 결의했다.

나머지 4개는 내부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동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인데, 가결될 가능성이 높다. 회의에 참석한 의대 외에 다른 의대로 이런 움직임이 퍼질 여지도 많다.

의대 교수들은 사직서를 제출하더라도 수리될 때까지 현장에서 환자 곁을 지키겠다고 밝혔지만, 현장은 이미 '최악의 상황'을 우려하고 있다.

전공의에 이어 교수들이 병원을 떠날 경우 의료대란이 발생할 수 있다.

지난달 19일 전공의들이 집단사직서를 제출한지 한달째인 이날까지 전체 전공의의 93%에 달하는 1만1994명이 근무지를 이탈했고, 전국 40개 의대생 7000명 가까이 휴학을 신청했다. 

17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사와 환자, 보호자가 나란히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7일 대구 한 대학병원에서 의사와 환자, 보호자가 나란히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개원의들 사이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과 필수의료 정책 방안에 반발하면서 야간·주말 진료를 축소하자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17일 의료계에 따르면 김동석 대한개원의협의회장(산부인과 전문의)과 집행부는 이날 서울에서 열린 학술 세미나에서 최근 의료현안에 대한 대응 방안을 공유했다.

개원의협의회는 대한의사협회(의협) 산하 협의회로, 동네 병의원을 개원해 운영하는 의사들의 모임이다.

김 회장은 "아직 협의회 차원에서 결정한 사안은 없고, 집단 휴진은 생각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개원의들 사이에 토요일이나 야간에 진료하지 않고 주 5일 40시간 근무하는 '준법 진료'를 하자는 얘기가 나오는 정도"라고 말했다.

그는 "전공의에 이어 의대 교수들까지 병원을 떠나겠다고 얘기하고 있으니 우리도 가만히 있을 수 없다는 분위기가 있다"며 "내부 지침을 세운 건 아니고, 개원가 의사들이 자발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의 의대 증원에 맞서 개원가 의사들의 근무 시간을 줄이면서 대응하는 방안을 각자 고민하고 있다.

오는 20일로 예정된 대한의사협회(의협) 선거에서 차기 회장이 선출되고 이후 새로운 집행부가 꾸려질 경우 의정 갈등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