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위 "정부, 협상의 자리 마련해야"
휴학계 제출 의대생 5000여명 집단 유급 위기

12일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12일 서울 시내의 한 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 19개 의과대학 교수들이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대응해 공동 비상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오는 15일까지 각 의대 교수들의 사직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13의 의료계에 따르면 19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 대표들은 전날 저녁부터 온라인 회의를 열어 집단 사직서 제출 등 공동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오후 6시쯤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지만, 애초 13개 내외 대학이 참가했던 규모가 19개 대학으로 늘면서 오후 8시 30분부터 시작해 같은 날 오후 11시쯤까지 진행됐다.

이들은 회의 후 자료를 내고 "곧 닥칠 전공의에 대한 사법적 조치와 의과대학 학생들의 유급·휴학은 현재 가장 시급한 비상사태"라며 이를 막기 위해 '전국 의과대학 교수 비대위원회'를 조직하고 연대한다"고 밝혔다.

비대위에는 서울대와 연세대, 울산대, 가톨릭대, 제주대, 원광대, 인제대, 한림대, 아주대, 단국대, 경상대, 충북대, 한양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충남대, 건국대, 강원대, 계명대 의대 비대위가 참여한다. 위원장에는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비대위원장인 방재승 교수가 선출됐다.

비대위는 "15일까지 각 대학 교수와 수련병원 임상진료 교수의 의사를 물어서 (사직서 제출 여부를) 결정한다"며 "사직서 제출이 의결된 대학의 사직서 제출 시기는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또 "비대위의 목표는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인 의과대학 학생과 수련병원 전공의가 무사히 복귀하여 교육과 수련을 마치는 것"이라며 "정부는 우리들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에 복귀할 수 있는 협상의 자리를 마련해 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11일 오전 서울의 상급 종합병원 응급실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11일 오전 서울의 상급 종합병원 응급실로 환자가 이송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14일에는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회의를 열어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전공의 집단행동과 관련해 대응 방향을 논의할 예정이다.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 11일까지 전국 40개 의대에서 정부의 의대 증원 방침에 반발해 휴학계를 제출한 의대생은 5451명이다.

의대 학칙에 따르면, 수업일수의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 결석하면 F학점이 주어지고, 한 과목이라도 F학점을 받은 학생들은 유급 처리된다.

교육부는 지난 11일 "대학별 대규모 휴학 허가 등이 이뤄지는 경우, 대학의 의사결정 과정 및 절차에 대해 점검 등이 이뤄질 수 있음을 안내한다"는 내용의 공문을 의대가 있는 각 대학에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의대생·교수들과도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가운데에 정부가 물밑 접촉을 시도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는 못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박민수 2차관은 12일 열린 브리핑에서 "대화를 하기에 매우 어려운 여건에 있는 상황에 놓인 전공의들의 요청에 따라 비공개로 대화를 나눴다"고 말했다.

그러나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박단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대정부 토론회를 제안한 적 없고, 보건복지부 조규홍 장관을 만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