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8월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용원 국가인권위 군인권보호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앞은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연합뉴스
지난해 8월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김용원 국가인권위 군인권보호관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앞은 송두환 국가인권위원장. ⓒ연합뉴스

국가인권위원회 전원위원회에서 김용원·이충상 상임위원의 반대로 ‘유엔여성차별철폐위원회 심의 독립보고서’ 안건이 통과되지 않자 여성단체들이 성명을 내고 이들을 규탄에 나섰다.

한국여성단체연합은 12일 성명을 내고 김용원·이충상 위원의 반여성적 언행 중단과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제출할 독립보고서 통과를 촉구했다.

인권위는 지난 11일 오후 전원위원회를 열어 인권위가 유엔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다음 달 제출을 목표로 하는 독립보고서 안건을 심의했다. 이 보고서는 한국의 유엔여성차별철폐협약 가입 당사국으로 이행 상황에 대한 인권위의 의견을 정리하는 문서다.

하지만 안건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김 위원과 이 위원의 막말과 반대로 본 안건은 통과되지 못했다.

김용원 위원은 일본군성노예제와 관련해 “현 국제정세에서 북한, 중국, 러시아로 이어지는 블록에 대항하기 위해서는 일본이 필요한데 자꾸 일본군성노예제 타령을 해 반일감정을 자극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하며 안건 통과를 막았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이충상 상임위원은 보고서에 기술된 ‘외국인 가사노동자’ 관련 내용에 이의를 제기했다. 그는 “홍콩, 싱가포르 등에서 한 달에 칠십몇만원, 백만원 주고 동남아시아 여성들을 가사노동자로 쓰고 있는데, 그 동남아시아 여성들은 좋다고 간다”고도 했다.

이에 한국여성단체연합는 “회의 시간 내내 이어진 두 위원의 발언은 거의 모든 내용이 여성인권에 반하는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김용원 위원과 이충상 위원의 반여성적 언행 중단과 유엔 여성차별철폐위원회에 제출할 독립보고서 통과를 촉구했다.

한편, 김 위원과 이 위원은 “기저귀 찬 게이”, “10·29 이태원 참사는 놀러 가서 죽은 것” 등 막말 논란으로 지난달 7일 공무원행동경령 위반 혐의로 고발당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