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진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의료진이 1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에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대의대 교수들이 18일까지 정부가 전공의 집단사직 사태를 해결하지 않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했다.

서울대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1일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 서울대병원 강남센터 교수 430명이 참여한 온라인 총회에서 정부가 사태 해결에 진정성 있는 방안을 제시하지 않을 시 전원 사퇴하기로 의결했다.

방재승 비대위원장(분당서울대병원 교수)은 "사직서 제출은 개별적인 것"이라면서도 "(참석 교수) 전원이 사직서 제출에 합의해 줬다"고 설명했다.

서울의대 소속 교수는 모두 1475명이다.

비대위는 이날 서울의대 교수들을 대상으로 자체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소속 교수의 77.7%(1146명)가 참여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87%는 '현 상황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국민과 의료계 모두에 큰 상처만 남기는 최악의 상황을 막기 위해 일정 시점을 기준으로 교수들이 적극적 행동이 필요하다'는데 동의했다.

응답자의 99%는 정부의 2천명 의대 증원 결정이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밝혔다. 95%는 '과학적, 합리적, 객관적 근거를 바탕으로 의대증원 규모가 결정된다면 논의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서울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 가능성을 밝히면서 의료 현장의 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일부 병원에서 시작된 교수들의 집단 사직 움직임이 더 빠른 속도로 확산할 가능성도 있다.

서울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 가능성을 밝히면서 의료 현장의 혼란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일부 병원에서 시작된 교수들의 집단 사직 움직임이 더 빠른 속도로 확산될 가능성도 있다.

앞서 지난 7일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도 자발적인 사직서 제출에 합의했다. 성균관의대 교수협의회는 12일 온라인 회의를 열 예정이며, 가톨릭의대 교수협의회도 이번 주 중 회의를 열고 집단행동 여부 등을 논의한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도 14일 회의를 열고 향후 방침을 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