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서울의 한 대형병원의 모습 ⓒ연합뉴스
4일 서울의 한 대형병원의 모습 ⓒ연합뉴스

정부가 사직서를 낸 전공의들에 대해 행정 절차를 시작한 가운데 의대 교수들도 집단행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정부는 근무지를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면허 정지' 처분 사전 통지서를 보내는 데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이번 주 안에 처분 대상 7,800여 명에게 대부분 통지서가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전공의단체 대표 등에 대한 고발 의사도 분명히 했다.

의료 현장에서는 환자는 물론 남은 의료진의 부담도 갈수록 커지고 있다.

병원에서는 환자가 줄어들자 유사 진료과를 통합해 병동을 운영하고, 남은 의료진에게 휴가 사용을 독려하고 있다.

지난달 정부의 방침에 반발하며 휴학계를 낸 의대생들은 여전히 돌아오지 않고 있고, 의대 교수들이 직접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경상국립대 의대 보직 교수 12명 전원은 '보직 사직원'을, 보직이 없는 교수 2명은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 대학 의대 관계자는 "증원 신청을 앞두고 대학 총장과 의대 교수 전원이 참여한 회의에서 교수들은 증원 반대 의견을 전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이번 보직 사직원 제출은 대학에 항의하는 차원에서 진행한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의대 교수협 비대위는 이날 이번 사태에 대한 심각성을 표명하기 위해 총회를 열고 구체적인 단체행동 착수 여부와 형태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이들은 사직서 제출·겸직 해제·국제노동기구(ILO) 정부 제소 등을 검토하고 있다.

건국대 의대 교수들은 전공의 협박과 처벌이 지속되면 행동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전국의 의과대학 교수협의회장이 모인 전국의과대학 교수협의회는 이번 사태 이후 처음으로 9일 긴급총회를 열고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