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영등포역 앞에서 긴급 현장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회견에서 최근 불거진 사천 논란에 대해 비판했다.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5일 서울 영등포역 앞에서 긴급 현장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 대표는 회견에서 최근 불거진 사천 논란에 대해 비판했다. [공동취재]

더불어민주당은 사천 논란이 일었던 전남 순천·광양·구례·곡성을 지역의 여성전략공천을 철회하고 경선을 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5일 오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해당 지역 건에 논의한 끝에 현역 의원인 서동용 의원과 권향엽 후보 간 국민경선을 실시하기로 결론 내렸다.

한민수 대변인은 “권향엽 후보가 당에 대한 애정으로 경선에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당에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대승적 결단으로 결선을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한 대변인은 최고위원들 사이에서 이번 결정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고 설명했다. 그는 “호남의 여성정치, 또 당헌에 규정된 30% 여성 후보자 공천 관련 규정에도 부합하기 위한 결정이었음이 맞기 때문에 원칙대로 공천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많이 나왔다”고 전했다. 

민주당은 '가짜뉴스'의 책임을 묻기 위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일부 언론 관계자들을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고발하겠다고도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2일 전남 순천광양곡성구례을을 ‘여성전략특구’로 지정하고 현역인 서동용 의원을 컷오프(공천 배제)했다. 국민의힘은 권향엽 후보가 지난 대선 기간 이재명 대표의 배우자인 김혜경씨를 보좌했다는 사실을 내세워 일각에선 민주당이 이 대표 측근을 사천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영등포구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1년 전에 마련한 시스템 공천에 따라 공정하고 투명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진실을 왜곡·폄훼하는 악의적인 가짜뉴스라고 주장했다. 권 후보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전략공천 지정 철회와 경선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