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대법원 청사에서 취임식

신숙희 신임 대법관이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숙희 신임 대법관이 4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법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숙희(54·사법연수원 25기) 신임 대법관은 4일 “여전히 사회적 편견 때문에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며 “대법관으로서 이분들의 작은 목소리도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신 대법관은 이날 오전 대법원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소설 『제인 에어』를 쓴 작가 샬럿 브론테가 당시 사회 상황 탓에 가명으로 소설을 썼던 점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고 루스 베이더 긴즈버그 전 미국 연방대법관이 남긴 ‘당신이 마음속에 지닌 가치를 위해 싸워라. 그러나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따를 수 있는 방법으로 하라’라는 말도 인용했다.

그러면서 “많은 사법부 구성원이 진심으로 동의하고 따를 수 있는 방식과 내용을 늘 고민하고 이를 실천하려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신 대법관은 엄상필(55·23기) 신임 대법관과 함께 안철상·민유숙 전 대법관의 후임으로 임명됐다. 여성 첫 대법원 양형위원회 상임위원으로 활동했으며 법원 내 젠더법 연구회 회장, 한국젠더법학회 회장을 지내는 등 젠더법 분야 전문가로 알려져 있다.

국회는 지난달 29일 신 대법관에 대해 적격 의견을 제시한 보고서를 채택했으며 재석 의원 263명 가운데 찬성 246명, 반대 11명, 기권 6명으로 임명동의안이 가결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