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 원내대표 “임종석, 탈당하지 않을 것”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 고민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와 고민정 의원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당내 공천 파동으로 최고위원직을 사퇴한 고민정 의원의 복귀를 촉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최고위원직으로) 돌아오게 해야 하고 돌아와야 한다. (고 최고위원이) 제 연락도 안 받고 있다. 직접 찾아가서라도 설득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고 최고위원은 26일 당내 공천 갈등과 지도부 대처 미숙을 문제 삼으며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홍 원내대표는 “최고위원직이라는 자리는 당원들이 직접 투표해서 선출된 자리”라며 “그런 자리를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그냥 바로 내려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바로 잡는 과정을 안에서 해야지 밖에서 하는 건 잘못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당은 선거를 치러야 하고 이 선거는 단순히 민주당 그리고 특정 의원 개인, 어떤 지도부 한 명의 선거가 아니다”며 “국민을 대표해서 민주당이 치러야 하는 것이고 우리가 해야 할 과제가, 국민으로부터 부여된 과제가 많은 선거”라고 강조했다.

그는 “다소 불만이 있더라도 나중에 평가의 시간이 분명히 있을 것”이라며 “지금은 선거에 전념해서 승리하고, 갈등을 봉합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그런 노력을 하는 게 지도부의 책임이고 역할”이라고 했다.

고 최고위원의 당무 거부를 비판하며 ‘차라리 그만두라’는 취지로 말한 친명계 정성호 의원을 향해선 “매우 부적절하다”며 “누군가의 어떤 가벼운 말은 누군가에게 화살처럼 날아와 가슴에 박히기도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럴 때일수록 특히 (이재명) 대표와 가깝다고 평가받는 분일수록 말조심해야 한다”며 “공천, 선거 등 예민한 시간에 동료 의원들 간 발언은 더 신중하고 배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의 서울 중구·성동구갑 공천 배제로 촉발된 친문계 인사들의 탈당 가능성에 대해 “확실히 아는 것은 윤영찬 의원이나 송갑석 의원은 탈당하지 않을 것으로 안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임 전 실장의 중·성동갑 컷오프에 대해 “과정 자체가 그렇게 썩 매끄럽지 않았다는 건 분명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무조건 임 전 실장한테 성동을 주라는 게 아니고 여러 주요 대상자 중에서 여론조사 또는 경쟁력 평가를 좀 해서 제일 좋은 사람한테 주는 게 맞지 않느냐, 이런 의사를 표현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 전 실장의 경우) 평생 민주당에서 같이 했던 사람이기 때문에 의사를 물어봤는데 본인도 탈당은 하지 않겠지만 (이의 절차) 프로세스는 밟겠다고 말씀했다”며 “현재로선 이의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