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최고위원 “공천 갈등 해결해야”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고민정 의원이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최고위원직 사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친문(친문재인)’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당내 공천 갈등과 관련해 최고위원직 사퇴를 선언했다.

고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오늘부로 최고위원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

그는 “제가 문제 제기했던 것은 최근 불거지고 있는 공천갈등과 무전략에 대한 비판을 방관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문제 해결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었다”며 “하위 20%, 여론조사 문제 등 공정성에 문제가 되고 있다. 총선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문제 지적이 우리 진영 안에서도 반복적으로 거론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금의 위기를 지도부가 책임감을 갖고 치열한 논의를 해서라도 불신을 거둬내고 지금의 갈등 국면을 잠재워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그런 논의조차 되지 않는다면 최고위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판단했고 제 문제 제기로 지금이라도 논의 테이블이 열리길 바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제게 돌아온 답은 차라리 최고위원에서 물러나라는 답이었다”며 “민주당 중진의원의 공개적인 답변이라 무겁게 듣지 않을 수 없었다”고 직격했다.

앞서 친명(친이재명) 좌장인 정성호 의원은 이날 SBS라디오 ‘김태현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고 최고위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정 의원은 “최고위원이 당무를 거부하려고 하면 그전에 본인이 최고위원을 못하겠다고 하는 게 차라리 낫다”고 지적했다.

고 의원은 “지금 민주당은 가장 큰 위기에 직면해 있다. 다름 아닌 ‘불신’”이라며 “우리의 이런 위기는 국회에 마지막으로 희망을 걸었던 국민들에게 ‘절망’으로 이어질 그것이 두렵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부족한 저를 민주당 최고위원으로 선택해 주셨던 많은 당원 동지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드린다”며 “민주당이 치밀한 전략전술로 윤석열 정권을 견제하고 총선승리를 이끌 수 있도록 제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고 의원은 최근 공천 갈등에 반발해 전날 최고위원회의부터 지도부 회의에 불참했다. 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회는 이날 ‘친문’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을 서울 중·성동갑에서 공천 배제(컷오프) 시키고 전현희 전 국민권익위원장을 전략공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