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프리이엄 홈페이지
ⓒ유튜브 프리이엄 홈페이지

최근 광고 없는 유튜브 프리미엄 관련 피해가 급증하자 서울시가 ‘소비자피해주의보’를 발령했다.

27일 서울시에 따르면 최근 2개월간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유튜브 프리미엄 이용권 판매 대행 사이트 관련 소비자피해는 총 98건이다. 

지난해 같은 기간 6건보다 16배 이상 늘었다.

단일 아이디에 여러 명 계정을 등록해 가격 80% 할인 등으로 이용자를 현혹한 뒤 1~4주만에 계정을 해지하고 잠석하는 수법이다.

온라인에서 이용권을 판매하는 사업자는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해 일부 국가에서만 제공되는 유튜브 프리미엄 가족 요금제에 가입하고 계정 공유 이용권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계정 정보를 요구하며 판매자 유튜브 계정에 가족 구성원으로 초대하는 방식으로 운영했다.

서울시는 계정정보 수집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될 위험도 있다고 설명했다.

피해 유형은 계약변경·불이행이 84건(80.8%)으로 가장 많았고 운영중단·폐쇄·연락두절이 14건(13.5%) 계약취소·반품·환급 4건(3.8%), 서비스 불량·하자 1건(1.0%), 사기·편취 1건 (1.0%) 순이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 제공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 영상을 광고 없이 볼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저장해 시청할 수 있는 유료서비스다. 지난해 12월 1만450원에서 월 1만4900원으로 약 43% 인상되자 소비자들이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계정공유 이용권 판매업체로 몰리면서 피해사례가 급증한 것으로 서울시는 분석했다.

온라인에서 판매되는 유튜브 계정공유 이용권은 국내 유튜브 프리미엄 요금의 80% 이상 싼 가격으로 6개월 또는 1년 이용권을 구매해 이용할 수 있다. 

일부 유튜브 계정공유 이용권을 판매하는 사이트는 운영 중단 또는 판매 중단 상태지만, 여전히 온라인에서는 저렴한 유튜브 계정공유 이용건이 판매되고 있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고 서울시는 밝혔다. 

피해가 접수된 사이트는 ‘캐쉬메이커’ ‘유튭프리미엄최저가’ ‘판다튜브’ ‘준혁상점(SNS SERVICE)’ ‘유튭월드’ ‘너지네트워크’ 등 국내 사이트와 ‘겜스고’ 등 해외 사이트가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