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오후 서울 한 대형병원에서 한 환자가 다른 병원 전원을 위해 구급차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22일 오후 서울 한 대형병원에서 한 환자가 다른 병원 전원을 위해 구급차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전공의들의 집단행동으로 의료공백이 확산되자 보건의료 위기 경보를 최고 단계인 '심각'으로 높였다.

보건복지부는 23일 전날 제 2차관 주재로 위기평가회의를 개최해 '보건의료 재난 위기관리 표준지침'에 따라 보건의료재난 위기경보를 이날 오전 8시부터 ‘경계’에서 ‘심각’단계로 높이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전공의 집단행동에 따른 의료현장 이탈이 심화되고, 의사단체가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 개최를 예고하는 등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대한 피해 우려가 커짐에 따라, 국민들의 의료서비스 이용에 공백을 최소화 하기 위해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23일 한덕수 총리 주재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갖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복지부에 따르면 전체 전공의 대부분이 근무하는 주요 100개 수련병원에서 지난 21일까지 9275명이 사직서를 제출했다.

이는 전체 전공 1만3천명의 70%가 넘은 것이다.

복지부는 현장점검에서 근무지 이탈이 확인된 전공의 6038명 중 이미 업무개시명령을 받은 5230명을 제외한 808명에게 업무개시명령을 내렸다.

서울시내 주요 대형병원은 전공의들의 대규모 이탈에 따라 전체 수술을 최소 30%에서 50%까지 줄어드는 등 의료공백이 커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3월 3일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를 열고, 전체 회원 대상 단체행동 찬반 투표를 실시하겠다"고 예고했다.

의협 비대위는 전국 의사 총궐기대회와 전체 회원 투표 등 의협 전체 차원의 집단행동도 준비중이다.

주수호 비대위 언론홍보위원장은 "단체행동을 위한 전체 회원 대상 전자투표도 준비중이며, 오는 25일 대표자회의 이후 각 지역별로 참여를 독려한 후 투표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주 위원장은 정부의 의대 정원 2천명 확대 방침은 근거가 없으며, 증원 규모를 두고 의협과 수차례 논의했다는 정부의 설명은 '거짓'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