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총선 앞두고 국민 갈라치기”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정부는 후임 장관을 임명하지 않고 신영숙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이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정부는 후임 장관을 임명하지 않고 신영숙 차관 대행 체제로 운영할 방침이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22일 윤석열 대통령이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한 뒤 후임 후보를 임명하지 않기로 하자 “여가부 무력화와 대안 없는 폐지는 만연한 차별과 배제, 혐오를 방치하겠다는 메시지”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는 이날 낸 성명에서 “윤 대통령은 여가부 장관의 사표를 수리하고 후임 장관을 임명하지 않음으로써 폐지 의지를 드러냈다”며 “차별과 불평등 해소라는 여가부의 운영 목표를 도외시한 채 총선을 앞두고 국민 갈라치기를 위해 여가부에 분노와 혐오의 좌표를 찍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가부는 예산과 인력 부족 속에서도 가부장적이고 성차별적인 사회 문화와 구조,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했다”며 “가정폭력·성폭력 피해자 보호, 호주제 폐지, 성별영향평가 도입, 성희롱·성폭력 대응체계 확립, 여성 경력단절 예방 및 경제활동 참여 지원, 한부모·학교 밖 청소년 지원 등에 주력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갈등을 일으키고 시대착오적 정책을 주도하는 세력이 대한민국 정부여당의 실체”라며 “여성 대상 범죄가 만연해 있는데도 여성 폭력 예산을 대대적으로 삭감하고, 주요 여성 정책에서 ‘여성’을 삭제해 차별과 불평등을 은폐하는 데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전국여성위는 “여가부를 강화하고 제대로 일할 수 있도록 개편해야 하는 이유는 성차별과 여성혐오 문제가 우리 사회 곳곳에 여전히 만연해 있기 때문”이라며 “윤 정부는 여가부 폐지 운운하기 전에 국민을 통합하고 차별과 불평등, 폭력 없는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한 특단의 대책부터 내놓아라”고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 파행’ 등으로 지난해 사의를 밝혔던 김 장관의 사표를 다섯 달 만에 수리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김현숙 장관이 사의를 표한 뒤 김행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을 후임으로 지명했지만, 김 후보자가 청문회 과정에서 낙마하자 김 장관이 업무를 계속 수행해 왔다.

윤 대통령은 후임 장관 후보자를 지명하지 않고 차관 대행 체제로 여가부를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