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 ⓒ연합뉴스

삼성전자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신제윤 전 금융위원장과 조혜경 한성대 AI응용학과 교수가 내정됐다.

삼성전자는 20일 다음달 20일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제55기 정기 주주총회를 연다고 공시했다. 이날 주총에서 신 전 위원장과 조 교수의 선임 여부가 결정된다.

주주총회 주요 의안은 사외이사 선임, 재무제표, 손익계산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승인, 이사 보수한도 승인, 정관 일부 변경 등이 상정될 예정이다.

신제윤·조혜경 사외이사 내정자는 다음 달 22일 임기가 종료되는 김선욱 이화여대 법학전문대학원 명예교수와 김종훈 키스위모바일 회장의 후임이다.

신 내정자는 제24회 행정고시에 합격한 관료 출신이다. 그는 재정경제부 국제업무관리관(차관보)과 기획재정부 1차관, 금융위원회 위원장,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의장 등을 지냈다. 현재는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이다.

조혜경 한성대학교 교수 ⓒ한성대학교
조혜경 한성대학교 교수 ⓒ한성대학교

조 내정자는 한국로봇산업진흥원 이사(의장),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부회장, 대한전기학회 이사, 한국로봇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이다.

조 내정자는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실 외신대변인을 지낸 유명희 사외이사와 함께 감사위원 후보 명단에도 올랐다.

삼성전자는 2020년부터 주주들이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아도 사전에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전자투표 제도를 도입했다. 주주들은 내달 10일 오전 9시부터 19일 오후 5시까지 전자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주주 편의를 위해 2021년부터 주주총회장 온라인 중계를 하고 있다. 주주들은 별도로 마련된 사이트를 통해 온라인 중계 참여를 신청하고 안건별 질문도 등록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