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29일 서울 경복궁 광화문 앞에 낙서 행위 금지 등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2023년 12월29일 서울 경복궁 광화문 앞에 낙서 행위 금지 등을 알리는 안내판이 설치돼 있다. ⓒ연합뉴스

종로구가 최근 경복궁 담벼락 훼손 같은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문화유산 안전관리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20일 밝혔다.

현재 종로구 내 문화유산은 총 479개로 서울 전체 문화유산의 24%에 이른다. 종로구는 이 중 80개를 직접 관리한다.

앞으로는 문화유산 내부뿐 아니라 외부 시설물까지 순찰 범위를 확대한다. 흥인지문 등 국가 지정 중요 문화유산에 경비원을 배치해 무단 침입과 훼손을 방지하고 방범·방재 시스템과 연계해 24시간 집중적으로 모니터링한다.

해빙기와 동절기, 풍수해가 집중되는 기간과 명절 연휴에는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문화재 훼손과 방범 시설 작동 여부 등을 집중적으로 살핀다. 구청 직원, 경비원과 문화유산 돌봄사업센터가 합동 정기 조사를 벌여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바로 처리하고 중대한 위험 요인은 문화재청·서울시 협력을 통해 신속하게 조치한다.

화재 등의 위험이 큰 목조 문화유산엔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한 방재 시스템을 시범 도입한다. CC(폐쇄회로)TV 사각지대에는 적외선 감지 카메라를 설치해 방범 기능을 강화한다.

정문헌 종로구청장은 “조상의 지혜와 유구한 역사가 깃든 소중한 문화유산을 지키고 보존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안전관리 계획을 마련했다”라며 “사건·사고 선제 대응뿐 아니라 구민을 위한 문화유산 활용 정책도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