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온라인 507건·오프라인 149건의 상담 진행

사이버식물병원 진단 사례 ⓒ경기도
사이버식물병원 진단 사례 ⓒ경기도

경기도(지사 김동연)는 사이버식물병원에 지난해 약 75만 명이 방문했으며 507건의 온라인 상담과 149건의 오프라인 진단이 이뤄졌다고 15일 밝혔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운영하는 사이버식물병원은 홈페이지(https://www.plant119.kr/)에 접속해 피해 사진과 재배 정보를 올리면, 전문가가 실시간으로 진단해 주는 상담 서비스다.

2009년 개설이후 최근 5년간 연간 평균 500~600건의 온라인 진단과 150건 이상의 오프라인 진단이 이뤄졌다.

온라인 진단은 사이버식물병원의 사이버진단의뢰 이용해 피해 사진과 재배 정보가 포함된 의뢰서를 작성해서 신청하면 된다.

오프라인 진단은 우편 진단을 통해 시료와 함께 검사의뢰서를 작성해 경기도농업기술원으로 우편을 보내거나 직접 시료를 들고 농기원을 방문하면 된다.

실제로 지난해 9월 용인시의 한 가정에서는 사진과 함께 집에서 키우는 방울토마토 잎에 반점이 생겼다며 사이버식물병원에 사연을 올렸다.

사이버식물병원은 영양분 과잉 또는 결핍 혹은 바이러스가 원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에 물 대신 액비를 주기적으로 공급하고, 해충의 경우 성분이 다른 농약을 4~5일 간격으로 2~3회 살포하는 것을 추천했다.

조창휘 경기도농업기술원 연구개발국장은 “앞으로도 전문인력 강화를 통해 더욱 신속하고 정확한 고품질 진단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사이버식물병원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단해 왔던 사례들을 모아 경기도 농작물 병해충 상담 사례집을 발간했다.

사례집은 작물별(과채류, 엽채류 등), 원인별(바이러스, 진균, 해충, 생리장해 등)로 나눠 총 55개 상담사례를 사진과 함께 구성해 소개하고 있다. 사례집은 사이버식물병원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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