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우진 서울남부지검 인권보호관 겸 공보관이 14일 오전 서울남부지검에서 영풍제지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수사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황우진 서울남부지검 인권보호관 겸 공보관이 14일 오전 서울남부지검에서 영풍제지 주가조작 사건에 대한 수사 결과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영풍제지 주가조작 일당의 부당이득액이 6600억원대로 단일종목 주가조작 범행에서 가장 큰 규모로 드러났다.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부(하동우 부장검사)는 14일 도피 중 검거된 영풍제지 시세조종 일당 총책 이모(54)씨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고 밝혔다.

시세조종 일당 2명과 이씨의 도피를 도운 조력자 2명도 함께 불구속기소 했다. 앞서 재판에 넘긴 주가조작 가담자 등을 포함하면 구속기소는 12명, 불구속기소는 4명이다.

검찰에 따르면 이씨 일당은 2022년 10월부터 지난해 10월까지 330여개 증권계좌를 이용해 가장·통정매매, 고가 매수 주문 등 시세조종 주문을 내 영풍제지 주가를 상승시켜 총 6천616억원 상당의 부당이득을 취한 혐의(자본시장법 위반)를 받고 있다.

이들의 시세 조종으로 영풍제지 주가는 수정 종가 기준 2022년 10월 25일 3484원에서 약 1년 후 4만8400원으로 14배가량으로 급등했다.

일당은 총책 이씨를 중심으로 총 20명이 3개 팀의 점조직 형태로 나뉘어 범행한 것으로 검찰은 판단했다.

이씨를 제외한 각 팀 조직원은 다른 팀 조직원의 신상을 알지 못하고 서로 연락도 주고받지 않는 등 수사에 대비해 비밀리에 움직였다.

검찰은 당초 1개의 팀만 인지해 부당이득액을 2789억원으로 추정했으나 수사 과정에서 다른 팀을 추가 적발해 부당이득액을 6천억원대로 재산정했다. 단일 종목으로는 주가조작 범행 사상 최대 규모라고 검찰은 밝혔다.

검찰은 전체 부당이득액 중 5200억원은 실현된 것으로 보지만 상당액은 주가조작에 재투입돼 일당에게 직접 귀속되지는 않았다고 설명했다.

영풍제지 주가조작 구조도 ⓒ서울남부지검 제공
영풍제지 주가조작 구조도 ⓒ서울남부지검 제공

이씨의 도피를 도운 일당은 지난해 10월 차량을 제공하고 수억 원 상당의 도피자금을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은 수사기관의 추적에 혼선을 주려 휴대전화 여러 대를 동원하는 등 각종 편의를 제공하기도 했다.

이씨는 수사망이 좁혀오던 지난해 10월 자취를 감췄으며 밀항 브로커에게 4억8천만원을 건네고 해외 도피를 시도하다가 지난달 25일 제주도 해상에서 해경에 체포됐다. 

검찰은 지난해 10월 금융위원회로부터 사건을 통보받고 압수수색 등을 통해 주요 증거를 압수하는 한편 주요 가담자들의 신병을 확보했다.

검찰은 수사 초기 달아 여러 명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을 확보할 방침이다.

해외로 달아난 가담자들에 대해서는 여권 무효화와 적색수배 조치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들이 취한 부당이득은 추징보전 등을 통해 박탈할 계획이다.

일당에게 계좌 또는 자금을 빌려준 인물들을 공범으로 볼 수 있는지 여부와 영풍제지 경영진이 주가조작 사실을 알고 있었는지 여부 등에 따라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