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가 하루 지난 7일 서울의 한 대형병원에서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증원 발표가 하루 지난 7일 서울의 한 대형병원에서 관계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공의들이 증원 정책을 저지하기 위한 논의를 시작했다.

13일 의료계에 따르면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전날 오후 9시 온라인 임시대의원총회를 시작해 이날 새벽까지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안건은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응 방안으로, 파업을 포함해 집단행동에 들어갈지 여부도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대전협은 구체적인 논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대전협은 지난 5일 수련병원 140여곳의 전공의 1만여명을 대상으로 '의대 증원 시 단체 행동에 참여하겠느냐'는  설문에 88.2%가 참여 의사를 보였다고 공개했다.

이른바 '빅5'(서울대병원·세브란스병원·삼성서울병원·서울아산병원·서울성모병원) 병원 전공의들도 자체 설문조사를 통해 집단행동에 참여하겠다고 의견을 모았다.

의협은 설 연휴가 끝난 뒤 본격적으로 집단행동에 들어갈 예정이다. 오는 15일 전국 곳곳에서 의대 증원에 반대하는 궐기대회를 여는 데 이어, 17일 서울에서 전국 의사대표자회의를 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자제를 촉구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권을 떠나 오래전부터 의대 정원 논의가 있었지만, 번번이 시기를 놓쳐, 돌이킬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의사 단체행동은 명분이 없는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은 '전공의들께 드리는 글'을 통해, "전공의들이 과중한 업무 때문에 수련에 집중하지 못하는 체계를 개선할 것"이라며 "지속 가능한 일터를 만들려는 정부 진심을 의심하지 말아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