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급여 월 100만원으로 확대

탄생응원서울프로젝트 포스터 ⓒ서울시
탄생응원서울프로젝트 포스터 ⓒ서울시

서울시(시장 오세훈)가 부모와 예비양육자의 출산·육아돌봄·주거 등을 지원하는 종합저출생극복 대책에 1조 7775억원을 투입한다.

둘째 출산시에는 아이돌봄 서비스의 100%를 지원하고, 재택근무, 출산축하금 등 육아친화제도를 적극적으로 실시하는 중소기업을 '탄생응원기업'으로 지정해 인센티브를 주는 방안도 검토한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서울시는 6일 밝혔다. 시는 전년보다 2773억 증가한 저출생 대책에 총 1조7775억원을 투자해 저출생 극복에 총력을 다한다.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는 큰 틀에서 △아이 낳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한 ‘탄생응원’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한 ‘육아응원’으로 구성되며, 20개 핵심과제 52개 세부사업을 중점 추진한다.

탄생응원 분야에서는 예비 신혼부부·임산부·출산가정을 지원한다. ‘공공시설을 활용한 결혼식 사업’은 신청자‧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장소의 예식과 예약 시기를 6개월 전에서 1년 전으로 확대한다.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과 ‘난자동결 시술비용 지원’도 확대한다. 아동당 200만 원이었던 ‘첫만남이용권’은 올해부터 둘째아 이상은 300만 원으로 인상해 다자녀 양육 부담을 덜어주고, 부모급여도 월 100만 원(0살), 50만 원(1살)으로 인상된다.

새해부터 태어나는 쌍둥이들은 ‘다태아 자녀안심보험’ 가입을 무료로 지원한다. 올해 1월1일부터 태어나는 쌍둥이(다태아) 양육 가정이면 자동 가입되며, 응급실 내원비, 특정전염병 진단비, 골절 수술비 등 최대 3000만 원을 보장받을 수 있다.

응원 분야에서는 볼돔 체계와 양육에 최적화된 주거환경을 지원한다. ‘둘째 출산시 첫째아이 돌봄지원사업’을 새해부터 새롭게 시작하고, ‘등원‧병원동행 돌봄서비스’는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한다.

맞벌이 부모의 출퇴근으로 틈새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을 위해 돌봄과 등하교를 지원하는 ‘서울형 아침 돌봄 키움센터’을 올해 4월부터 시범 운영한다. 서울형키즈카페를 130개소로 확대한다.

한편,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정책과 정보는 서울시 출산·육아 종합 누리집 ‘몽땅정보 만능키(https://umppa.seoul.go.kr)’에서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다.

김선순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가 그동안 양육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추진해 온 체감도 높은 정책들을 보다 확대함으로써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드는 근간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