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학진흥원, 40개 종가 조사

진성 이씨 노송정 종택 설 차례상. ⓒ한국국학진흥원
진성 이씨 노송정 종택 설 차례상. ⓒ한국국학진흥원

시대의 변화에 따라 종가의 제사도 간편하게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국학진흥원은 안동지역 40개 종가의 제사 변화 양상 대한 조사 결과를 5일 발표했다.  

조상 제사는 밤 11~12시에 지내는 것이 전통적 관행이나, 40개 종가 모두 저녁 7~9시로 변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른 저녁으로 시간을 변경하자 사람들의 부담감이 훨씬 줄어들었다는 의견이 대다수였다.

부부의 기제사를 합쳐서 지내는 합사(合祀) 방식도 등장했다. 기제사는 고인이 돌아가신 날을 기준으로 각각 지내는데, 남편의 기일에 부부를 함께 모시고 부인의 제사는 생략하는 방식이다.

이는 잦은 제사로 인한 경제적·시간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것으로 조사 결과 40개 종가 가운데 약 90%에 달하는 35개 종가에서 합사 형태로 바꾼 것으로 밝혀졌다.

4대봉사(奉祀)를 3대봉사, 2대봉사로 바꾼 사례도 11개나 있었다. 이 가운데 10개 종가가 조부모까지의 2대봉사로 변경했다. 종손들은 ”조부모는 생전에 뵌 적이 있어 친밀감이 깊다“며 변화 내용을 결정할 때 대면 여부를 기준으로 삼았다고 답했다.

김미영 한국국학진흥원 수석연구위원은 “모든 문화가 그러하듯 제사문화도 시대 흐름에 따라 변하게 마련이다. 이런 경향은 세대가 교체되면서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전통문화의 롤모델인 종가에서 나타나는 변화의 바람은 우리사회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