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리스 부통령, 낙태권 지지 전국 캠페인 벌여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3일(현지시각) 버지니아주 매나사스에 있는 조지메이슨 대학 캠퍼스에서 낙태권 지지 연설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카멀라 해리스 미국 부통령이 23일(현지시각) 버지니아주 매나사스에 있는 조지메이슨 대학 캠퍼스에서 낙태권 지지 연설을 하고 있다. ⓒAP 연합뉴스

미국 연방대법원이 낙태를 인정한 로 대 웨이드(Roe v. Wade) 판결 51년째 되는 올해 대선전에서 뜨거운 쟁점이 되고 있다. 이는 지난해 로 대 웨이드 판결이 연방대법원에서 뒤집혔기 때문이다.

미 연방대법원은 지난 1973년 1월 22일 낙태를 전국적인 헌법적인 권리라고 판결했다. 올해 1월 22일은 로 대 웨이드 판결 51년이 되는 날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생식의료존중테스크포스(TF) 회의를 열어 접근과 치료 위협에 대해 논의했다.

백악관은 "여성들이 응급실에서 외면당하고, 수백 마일을 여행해야 하거나, 법원에 가서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의료에 대한 허가를 받아야 하는 등 위험한 주법들이 혼란과 혼란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은 낙태권 지지를 위한 전국 캠페인을 시작했다. 해리스 부통령은 이날 위스콘신주에서 낙태권 지지를 위한 전국 캠페인을 시작해 밀워키에서 마칠 계획이다.

낙태가 미국 대선에서 쟁점이 된 것은 지난해 연방대법원이 로 대 웨이드 판결을 뒤집었기 때문이다. 연방대법원은 지난해 6월 24일 여성의 임신중지를 헌법상 권리로 인정한 ‘로 대 웨이드’ 판례를 찬성 5명 대 반대 4명으로 번복했다. 

각 주의 법에 따라 임신중지권 보장 범위가 달라졌다. 아칸소, 미시시피, 텍사스 등 13개 주에서는 즉각적으로 임신중지가 금지됐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현재 50개 중 21개 주가 낙태를 완전히 금지하거나 임신 초기부터 금지하고 있다.

낙태 반대 단체인 '생명을 위한 행진(March for life)'이 워싱턴DC에서 낙태반대 집회를 벌이고 있다 ⓒAP 연합뉴스
낙태 반대 단체인 '생명을 위한 행진(March for life)'이 워싱턴DC에서 낙태반대 집회를 벌이고 있다 ⓒAP 연합뉴스

낙태 반대 단체인 '생명을 위한 행진(March for life)'은 지난 19일(현지시각) 워싱턴 DC 내셔널 몰에서 수천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례 행진 행사를 개최했다.

참가자들은 "생명은 소중하다", "나는 친 생명 세대"라는 팻말 등을 들고 국회의사당과 대법원 앞 등을 행진했다.

그들은 "우리가 아는 모든 사람들은 한때 태아였다"라고 외치며 낙태가 사라질때까지 계속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 소속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은 연설에서 "우리는 모든 아이를 위해 모든 여성과 함께 할 수 있다"라면서 "진정으로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보호하는 문화를 구축하자"고 말했다.

낙태권 쟁점과 맞물린 최근 선거에서 낙태권 보호를 주장하는 민주당이 승리하는 등 진보 세력이 낙태권 문제로 결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선거에서도 보수 지역인 오하이오주에서 낙태 권리를 주 헌법에 명기하는 개헌안이 주민투표를 통과했으며 낙태권이 중요 쟁점이었던 버지니아주 의회 선거에서 민주당이 상·하원 모두 다수당 자리를 차지했다.

뉴욕타임스(NYT)는 "로 대 웨이드 판결이 폐기되면서 (낙태 문제에 대한) 정치적 계산법이 크게 바뀌었다"라면서 "낙태권은 민주당, 무소속, 일부 온건 공화당원을 결집시키는 힘이 되고 있음이 증명되고 있다"라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