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가 20일 오후 서울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개혁신당 중앙당 창당대회에서 당기를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을 탈당한 이준석 전 대표가 이끄는 개혁신당이 20일 공식 출범했다. 초대 대표는 이 전 대표가 맡기로 했다. 

개혁신당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당 창당대회를 열고 이 전 대표를 초대 당 대표로 선출했다. 김용남 전 의원을 정책위의장, 최고위원으로 천하람·허은아·이기인 창당준비위원장을 임명했다. 사무총장은 창당 과정에서 사무총장을 맡았던 김철근 전 정무실장이 그대로 맡기로 했다.

창당대회에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 김종민·조응천·정태근 미래대연합 공동창당준비위원장,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류호정 전 의원 등 제3지대 인사들이 총출동했다. 

이 대표는 수락 연설에서 “이번 선거를 이재명과 윤석열을 서로 악당으로 하면 된다는 안일함 속에서 준비해 오던 그들에게 정말 대한민국이 진정으로 정치에서 다루기를 기대했던 논제들이 무엇인지 보여줄 때가 왔다”고 밝혔다.

이어 “오직 대한민국의 미래를 걱정하는, 용기 있는 사람들의 편이 되어 정치하겠다”고 다짐했다. 4월 총선에선 ‘당이 가장 도움 필요로 하는 곳’에 전략적으로 나서겠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거대 양당을 향해서는 "빠르게 달려야 하는데, 망건에 갓 쓰고 도포 입고 짚신을 신은 채 육상경기장에 나타난 그들은 개혁의 주체가 될 수 없다"며 "내가 애국자라는 우월감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과제를 해결할 수 없다. 독재와 싸웠던 훈장만으로 정치를 가벼운 선악의 구도로 만들어버리는 사람들은 한심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번 선거를 이재명과 윤석열을 서로 악당으로 하면 된다는 안일함 속에서 준비해 오던 그들에게 정말 대한민국이, 진정으로 정치에서 다루기를 기대했던 논제들이 무엇인지 보여줄 때가 왔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축사를 통해 "우리는 경험과 준비가 없는 사람들이 국정을 맡으면 무슨 일 벌어지는지 처참히 경험하고 있다"며 "시대적 과제를 위해 모두 협력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개혁신당 당원 여러분과 저는 똑같은 문제의식을 느끼고 있다며 "앞으로 행동도 똑같이 하시기를 다짐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