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위원장 “법안 발의할 것”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8일 출판 기념회를 통해 정치 자금을 받는 관행을 없애는 법안을 발의하겠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의 5호 정치 개혁 시리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당 회의에서 “우리 모두 출판 기념회를 열어서 책값보다 큰돈을 받는 방식으로 정치 자금을 받는 것이 사실상 허용돼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누군가는 언젠가 단호하게 끊어내야 하는 것도 잘 알고 있지만, 그렇게 하지 못했다”며 “과거 이런 논의가 있었지만, 흐지부지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은 다르다. 왜냐하면 저는, 우리 국민의힘은 진짜 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은 이 이슈에서 다른 소리 하며 도망가지 말아야 한다”며 ”민주당이 찬성하면 바로 입법이 될 것이고 반대한다면 저희가 총선에서 승리해서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또 “저희는 국민 신뢰를 받고 싶고, 국민 사랑을 받고 싶다. 절실히 그렇다”며 “정치 개혁과 특권 포기를 진짜로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지금까지 다섯 가지 특권 포기를 말씀드렸고, 계속 찾아서 말씀드릴 것”이라며 “국민이 찬성하는지 반대하는지 객관적인 여론 조사가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 위원장은 취임 후 불체포 특권 포기, 금고 이상 형 확정 후 재판 기간에 받은 세비 전액 반납, 당 소속 선출직의 귀책으로 인한 재보궐 선거 시 후보 공천 안 하기, 국회의원 정수 50명 감축 등 정치 개혁 시리즈를 내놓고 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