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윤석열 정부 들어 성평등 정책 퇴보”
“총선서 ‘남녀동수’ 공천 실현해야”
강동갑 지역구 최초 여성 국회의원
“신강일역 연장 사업, 최우선 과제로”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선미의원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진선미의원실

진선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오는 4·10 총선서 4선에 도전한다.

여성 의원으로서의 4선에 도전하는 의미도 크다. 진 의원은 “12년 전 시작한 정치의 길을 오롯이 마주하며 여기까지 왔다. 그날부터 지금까지 수많은 여성의 헌신이 있었기에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며 “그 길을 걷기 쉽지만은 않았다. 하지만 대중성을 가진 여성 정치인 한 명을 만드는 일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여성 정치인의 역할이 사회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알기에 쉽게 포기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진 의원은 제20·21대 총선에서 서울 강동구갑에 내리 당선됐다. 그는 “제20대 총선에서 강동구갑 지역구 최초의 여성 국회의원으로 당선된 뒤 제21대 총선에서는 강동 주민분들이 ‘강동 발전을 멈춰 세워서는 안 된다’는 의미로 제게 값진 기회를 한 번 더 주셨다”고 말했다. 8년의 세월 동안 △8‧9호선 지하철 연장, △고덕비즈밸리·강동일반산업단지 조성 및 이케아 유치 등 강동구 숙원 사업부터 △동주민센터 신축 및 복합개발 △길동-명일동-암사동 전통시장 현대화 사업 △공공도서관, 수영장 서울자유시민대학, 전통문화교육원, 창업지원 청년센터 조성 △어르신사랑방 리모델링 및 근린공원 환경 개선 △권역응급의료센터 및 119소방안전센터 신규 유치 등 크고 작은 현안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지역 현안으론 ‘GTX-D노선 강동 유치’를 꼽았다. 진 의원은 “무엇보다 주민 생활의 행복지수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분야는 교통이다. 강동구와 하남시의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며, 출퇴근 시간 교통량 혼잡도가 폭발적으로 상승했다”며 “9호선 연장사업의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 신강일역(가칭) 연장 사업의 경우 의정활동 최우선 과제로 삼아 사업을 이끌어 왔다. 이제 기본계획이 승인되고 나면 설계와 착공이 진행되는 만큼 주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꼼꼼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8호선 별내선 7월 개통과 5호선 굽은다리역과 둔촌동역의 직결화가 재추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GTX-D 노선이 강동을 경유할 수 있도록 힘 있게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또 “학교 교육환경 개선을 비롯한, 평생교육 기관 및 프로그램 유치, 도서관, 체육관, 수영장, 주차장과 같은 생활 SOC확충 등 강동의 품격을 높이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세종-구리고속도로 한강 횡단대교인 ‘고덕대교’ 명칭 제정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고덕대교 현장을 찾아 점검하고, 국토부에 건의하는 등 쉼 없이 뛰겠다”고 했다.

여성 공약으론 불법촬영 소형 카메라에 대한 정부 관리 강화와 그루밍 성범죄자 처벌 강도 상향을 약속했다. 진 의원은 “여성이 안심할 수 있는 나라를 만들기 위해 불법촬영에 이용되는 생활용품 형태의 위장형 소형 카메라의 제조·수입·수출·판매·구매대행 및 소지 등을 정부가 관리하도록 하고, 불법촬영 범죄가 자주 발생하는 화장실 등 다중이용시설을 지자체가 점검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또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그루밍 성범죄자 처벌이 아이들을 지도 감독하는 자의 특수성을 고려하지 않고 있어 가해자 처벌에 한계가 있다”며 “청소년 관련 시설 종사자가 그루밍 성범죄를 할 경우 처벌의 강도를 높이려 한다”고 말했다.

육아휴직 제도에 대해서도 “대체인력 고용 등에 사용되는 육아휴직 지원금의 대상 기업과 금액을 확대하고, 육아휴직 급여도 인상해 조금이라도 출산을 앞둔 산모와 기업 모두 윈윈하는 정책을 만들겠다”며 “현행 국민연금 출산크레딧 제도는 출산에 대한 보상이라기보다는 자녀 양육으로 인한 경력 단절을 사회적으로 보상하려는 차원인 만큼, 출산크레딧 제도를 양육크레딧으로 전환하고, 현재 둘째아이부터 12개월의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려주는 것을 첫째아이부터로 확대하겠다”고 공약했다.

여성단체에선 윤석열 정부의 ‘여성·성평등’ 정책 지우기를 비판하고 있다. 여성가족부 장관을 지낸 진 의원은 “역대 정부에서 성평등 정책은 계속해서 진보해 왔다. 특히 지난 정부에서 미투운동을 통해 성평등한 사회로 한 걸음 나아가다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운 윤석열 정부에서는 성평등 정책이 퇴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가부가 폐지돼서는 안 된다. 여가부는 존치돼 성평등 정책을 총괄·조정하고, 여성폭력 피해자를 보호하며 노동시장의 성차별을 해소해야 한다”며 “다양한 가족 형태에 따른 차별을 해소하고 아동·청소년의 권리보장에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이 여성 30% 공천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12.6% 공천)에 대해선 “지난 총선에서 민주당은 성별 균형을 도모하기 위해 여성에게 공천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발표하며 나름의 노력은 해왔지만, 공천된 여성 인원 비율이 목표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는 것은 그 노력이 충분치 않았다는 것을 시사한다”며 “이번 총선은 여성의 목소리가 정치권에 충분히 퍼질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이 도입돼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공동대표로 활동하고 있는 여성의정에서는 남녀가 동등하게 대표돼야 민주주의의 본질과 가치가 지켜진다는 의미에서 특정성이 100분의 60을 초과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등 국회의원 ‘남녀동수’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회가 진정으로 우리 국민의 절반을 대표할 수 있도록, 제22대 총선에서 더 많은 여성이 공천받을 수 있도록 더욱더 꼼꼼히 챙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