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자신의 세금 탈세를 보도한 뉴욕타임스(NYT)와 탐사보도 기자 3명을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한 뒤 이들의 법률비용 40만 달러(약 5억3000만 원)를 배상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12일(현지시각) 미국 언론에 따르면 로버트 리드 뉴욕 판사는 사건과 여러 요인들의 "복잡성"을 감안할 때 도널드 트럼프가 NYT 및 기자들에 대한 변호사 비용 39만2638 달러를 지불해야 한다고 밝혔다.

리드 판사는 트럼프의 소송을 기각하는 판결문에서 사건 관련 자료 수집이 "(언론 자유를 규정한) 수정 헌법 1주의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다니엘레 로즈 하 NYT 대변인은 법원 결정은 "반 전략적소송(SLAPP) 법이 언론 자유를 강력히 보호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로즈 하는 "법원은 언론인들을 침묵시키기 위해 사법제도를 악용하려는 사람들에게 경고를 보냈다"라고 말했다.

트럼프는 2021년 NYT와 기자들이 메리 트럼프를 설득해 지속적으로 비밀 정보를 입수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그는 기자들이 메리 트럼프가 비밀 유지 합의를 한 상태임을 알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NYT는 2019년 트럼프가 자수성가했다는 주장을 부정하고 그의 부친 프레드 트럼프가 탈세하면서 최소 4억1300만 달러 이상을 수십 년 동안 증여했다고 보도했다. 메리 트럼프는 2020년 자신이 NYT 기자에 트럼프 관련 기록을 넘겼다고 밝혔다.

NYT는 도널드 트럼프와 그의 부친이 유령회사를 설립하고 자산 가치를 줄여 신고하는 방식으로 증여세를 탈루했다고 보도했다. NYT는 기사가 트럼프 부친과 부친 소유 회사들이 세금을 돌려받은 비밀 기록 등 10만 건 이상의 금융 서류를 토대로 작성한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는 메리 트럼프와 잔 크레이그, 데이비드 바스토, 러셀 뷰트너는 등 NYT 기자들을 상대로 100만 달러(13억원)를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NYT와 기자들에 대한 소송은 지난해 5월 기각됐다. 이들에게 트럼프의 납세 기록을 제공한 트럼프의 사촌 메리 트럼프를 상대로 트럼프가 제기한 소송은 진행중이다.

트럼프 대통령 일가의 부당한 재산 축적 과정을 파헤친 기자들은 2019년 미국 언론계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퓰리처상을 받았다. NYT는 2018년 10월 트럼프 대통령이 그의 아버지로부터 수십년간 4000억원에 달하는 재산을 물려받았고 그 과정에서 탈세 행위가 있었다고 폭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