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부터)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새로운선택 금태섭 공동대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양 대표의 출판기념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오른쪽부터)와 한국의희망 양향자 대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새로운선택 금태섭 공동대표,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양 대표의 출판기념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금태섭 새로운선택 공동대표가 9일 한데 모여 양당 기득권 구조 타파를 강조하며 연대 가능성을 열어놓았다.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양향자 한국의희망 대표 출판기념회에는 이낙연 전 대표·이준석 위원장·금태섭 전 의원·류호정 정의당 의원 등 신당을 추진하는 제3지대 인사들이 참석했다.

이 전 대표와 이 위원장은 한목소리로 양당 체제를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축사를 통해 “양당의 철옹성 같은 기득권 구조를 깨지 않으면 대한민국이 주저앉을 것 같은 절박한 위기의식을 갖고 이 자리에 모였다”며 “새로운 구도를 만들어내는 데 양 대표의 도전 의식이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위원장도 “누군가는 ‘여의도 사투리’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이야기하지만, 국민은 여의도 사투리를 대체할 다른 방언으로 그들만의 언어인 ‘서초동 사투리’를 용납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비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법무부 장관 시절 “여의도 사투리가 아닌 5000만명의 문법을 쓰겠다”고 언급한 것을 비꼰 것이다.

이어 “개혁신당과 한국의희망 사이에 어떤 동질성이 있는지 주목할 것”이라며 “우리가 가진 과학기술이나 미래에 관한 생각의 동질성만으로도 이미 같은 꿈을 꿀 수 있는 동지의 자격을 넘어섰다고 확언한다”고 말했다.

금 대표는 “이 자리에 이 전 대표와 이 위원장 등이 모두 참석한 건 단순히 양 대표의 책 출간을 축하하는 게 아니라, 서로 돕고 경쟁하며 한국이 나아갈 길을 찾겠다는 의미”라고 했다. 그러면서 “그 자리에서 퍼스트 무버인 양향자 의원을 앞세우고 저희도 열심히 돕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