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SJ, 김정수 삼양 부회장 조명
“매운 음식 맛집서 착안…‘불닭볶음면’ 출시 주도”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연합뉴스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 부회장 ⓒ연합뉴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이 500억달러(약 66조원) 규모의 라면시장을 뒤흔든 여성이라며 김정수 삼양라운드스퀘어(옛 삼양식품그룹) 대표이사 부회장을 집중 조명했다.

WSJ는 6일(현지시간) 김 부회장의 이력과 그가 주도한 ‘불닭볶음면’의 탄생 비화를 담은 장문의 기사를 실었다.  

WSJ는 불닭볶음면의 성공은 쉽게 조리할 수 있는데다 전세계의 라면 판매 붐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다. 지난해 전세계 라면시장은 500억 달러(약 66조원)로 5년 전보다 52% 확대됐다. 불닭볶음면은 너무 매워 많은 사람들이 먹을 수 없지만 코스트코, 월마트, 앨버트슨 등 미국 유명 마트에서 판매되고 있다. 곧 크로거 슈퍼마켓에도 공급될 정도로 성장하고 있다. 

불닭볶음면은 라면계의 터줏대감 격인 마루짱이나 닛신보다 한층 모험적인 소비자들을 겨냥하고 있다. 가격도 다른 제품보다 3배 정도 비싸다. 

월마트는 불닭볶음면이 프리미엄 라면 중 판매량 우수 제품 중 하나라고 밝혔다. 삼양 측에 따르면 코스트코는 일부 서부 해안 지점에서 판매 테스트를 거친 뒤 올해 미 전역에서 판매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한국 대기업 중에서는 보기 드문 여성 최고경영자가 된 김 부회장은 “미국에서 라면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WSJ는 불닭볶음면 성공의 중심에는 김 부회장이 있다고 평가했다.

김 부회장은 고교생 딸과 함께 주말을 맞아 서울 도심을 산책했던 2010년 봄, 자극적인 맛으로 유명한 한 볶음밥 집에 긴 줄이 늘어서 있는 것을 발견한 뒤 ‘극도의 매운맛’ 라면을 만들어보기로 했다.

극도로 매운 라면에 대한 아이디어는 김 부회장이 고교생 딸과 함께 주말을 맞아 서울 도심을 산책했던 2010년 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자극적인 맛으로 유명한 한 볶음밥 집에 긴 줄이 늘어서 있는 것을 발견한 뒤 안으로 들어서자 손님들이 그릇을 깨끗이 비운 것을 보고 궁금증이 더해졌다. 

김 부회장은 근처 슈퍼마켓으로 뛰어가 비치된 모든 매운 소스와 조미료를 3개씩 사 각각 연구소와 마케팅팀으로 보냈고 나머지 하나는 집으로 들고 왔다. 

최적의 맛을 찾는 데는 수개월이 걸렸다. 식품개발팀은 개발에 닭 1200마리와 소스 2톤(t)을 투입했고 전 세계 고추를 연구한 끝에 최적의 맛을 찾아냈다.

김 부회장은 삼양식품 창업자인 고 전중윤 전 명예회장의 며느리다. 결혼 이후 전업주부로 살던 김 부회장은 삼양식품이 부도를 맞자 1998년 삼양식품에 입사해 남편인 전인장 전 회장을 돕기 시작했다. 이후 저렴한 대파와 팜유를 찾기 위해 중국과 말레이시아 등지를 뛰어다녔다. 기업 경영 분석 업체 CEO스코어의 김경준 대표는 WSJ에 “삼성과 LG, 현대 등 대다수 한국 기업은 남성 상속자들이 이끌고 있는데, 김 부회장은 며느리로서 기업을 회생시켜 이례적”이라고 평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