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6개 부처 개각
19개 부처 중 여성은 5명
농식품부 첫 여성 장관 탄생

(왼쪽부터)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왼쪽부터)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윤석열 정부 집권 3년 차를 이끌 2기 내각에서 3명의 여성 장관이 탄생했다. 이로써 전체 19개 부처 중 여성 장관 수는 5명으로 비율로 따져보면 26.3%다.

윤 대통령은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송미령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각각 임명했다.

세 명의 여성 장관이 임명되면서 전체 19개 부처 중 여성 장관 수는 기존 3명(김현숙·이영·한화진)에서 5명(강정애·김현숙·오영주·송미령·한화진)으로 올라갔다. 비율로 따져보면 기존 15.8%에서 26.3%로 오르는 셈이다.

강정애 보훈부 장관은 취임 일성으로 “국가유공자 보상 체계를 합리화해 보상과 지원의 질을 대폭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지난달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유공자의 헌신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농식품부 첫 여성 수장인 송미령 장관은 “농업인이 걱정 없이 농업에 전념하고 국민은 먹거리 걱정이 없도록 ‘든든한 농정’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2일 취임사를 통해 “대내외 충격에도 흔들림 없는 식량안보를 위해 정부와 관련 주체의 역할을 재정립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저는 여성 공직자가 거의 없던 시기에 공직을 시작하여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제 자신의 역량으로 당당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세상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해 왔다고 자부한다”며 “이러한 저의 경험은 우리 경제의 근간이자 중추이지만 또 다른 기울어진 운동장 속에서 분투하고 있는 중소벤처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가슴으로 이해하고, 우리 경제의 동력으로서 당당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좋은 자양분이 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