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미령 신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미령 신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미령 신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취임 일성으로 “농업인이 걱정 없이 농업에 전념하고 국민은 먹거리 걱정이 없도록 ‘든든한 농정’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송 장관은 2일 취임사를 통해 “대내외 충격에도 흔들림 없는 식량안보를 위해 정부와 관련 주체의 역할을 재정립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주요 식량·채소·가축 등은 농업인이 자율적으로 적정 생산량을 계획할 수 있게 조직화하고, 안전한 농축산물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공급할 수 있도록 수급·유통 체계와 관련 인프라 등을 근본적으로 재정비하겠다”며 “원자재 공급망 불안 등에 따른 경영비 상승이나 농산물 가격 급락에 따른 소득 위험에 대응하여 한국형 소득·경영안전망을 강화하고, 가축전염병 대응체계를 고도화하겠다”고 약속했다.

농업혁신과 전후방산업 육성을 통해 사람·자본·기술이 선순환되는 미래성장산업으로 전환하겠다고도 했다.

송 장관은 “미래 농업·농촌을 이끌어갈 청년 세대 유입을 위해 농식품산업이 고소득을 창출하고 좋은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산업의 체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다”며 “열정과 아이디어가 많은 청년층이 농업에 과감하게 도전하고, 스마트농업 관련 업체와 인재가 농업 현장을 무대로 자유롭게 연구와 실증을 할 수 있도록 농업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고물가 시대 농축산물 가격 안정과 농가 소득 안정을 위해선 “쌀, 한우 등 농축산물의 가격 안정을 위해 수급 상황 등을 지속 모니터링하고, 선제적 수급대책을 추진해 농가 소득이 안정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직불금 5조원이 차질 없이 확보될 수 있도록 농가 경영 안전장치 강화, 농업인력 세대 전환 및 탄소중립·환경개선 등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고, 유가·농자재·사료 가격 인상 등에 따른 경영비 부담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