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여성총연대 기자회견

서울 여의동 국회의사당 본청. ⓒ여성신문 
서울 여의동 국회의사당 본청. ⓒ여성신문 

부산지역 여성단체들이 내년 22대 총선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를 확대할 것을 각 당에 촉구했다.

부산시 여성단체협의회부산시 여성단체협의회 산하 23개 단체로 구성된 부산여성총연대가 지난달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에 여성 공천 30% 할당 의무화를 촉구해 왔으나,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여성계는 꾸준히 여성의 정치 참여 확대를 추진해 왔고 그 일환으로 여성 공천 30% 할당제 의무화를 촉구해 왔다”며 “하지만 여성계 오랜 외침에도 불구하고 제도권 반영은 요원하고 아직까지 국회 진입 여성 비율은 19%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 각 선출직 분야 후보 공천 단계에서부터 여성 후보의 경우 절반 비율은커녕 최저 임계치인 30%도 채우지 못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여성의원의 비율 30%를 기대하는 것은 애당초 불가능한 현실이다”라고 지적했다.

현재 여성 광역단체장은 한 명도 없으며 여성 기초단체장 7명, 여성 광역의원 19.8%, 여성 기초의원은 33.4%다.

부산총여성연대는 “국제투명성 기구에 따르면 공공분야에서 여성 비율이 높을수록 부패 수준이 낮고 실제 2023년 기준 국가 청렴도 지수가 높은 국가들을 보면 여성 국회의원의 비율이 높다”며 “국가 청렴도 지수 1위인 덴마크의 경우 여성 국회의원 비율이 39.7%에 이른다”고 했다.

부산여성초연대는 조직·인지도·재원 등 모든 면에서 열세할 수밖에 없는 여성 후보의 경우 당선 가능한 지역 우선 배치와 전략공천을 통해 공천의 현실화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는 “여야 정치권에 새로운 변화의 기류가 싹트고 있는 시점에서 혁신의 시대, 포용과 화합의 새로운 정치세력에 여성들이 중심축이 될 수 있도록 현실적인 노력을 해달라”고 주문했다.

이날 부산총연대는 여야를 향해 △여성 공천 30% 의무화 △지역사회 공헌 없는 후보, 낙하산 공천 배제 △여성후보 당선확대를 위한 우선 전략 공천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