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뉴시스·여성신문
민경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뉴시스·여성신문

노인 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민경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이 30일 비대위원직을 자진 사퇴했다.

민 전 위원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오늘 비대위원직을 사퇴한다"며 "과거 발언에 대한 논란 때문에 비대위 출발에 누를 끼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앞으로 저의 위치에서 운동권 정치 청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민 전 위원은 지난 10월 한 보수성향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지금 가장 최대 비극은 노인네들이 너무 오래 산다는 거다. 빨리빨리 돌아가셔야"라고 말한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을 빚었다.

또 "일본이 임진왜란 이후에 한때 한반도나 대륙을 경영하려는 거대한 구상을 생각하면서 (일본)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진출했던 게 있다", "역사는 미개한 문명의 수단과 방법이다" 등 '대안연대' 유튜브에서 한 발언도 도마에 올랐다.

이에 민 위원은 입장문을 내고 "어르신들을 비하할 생각은 추호도 없고, 신중치 못한 표현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중히 사과드리겠다"는 내용의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일본 관련 발언은 당 미디어법률단이 해당 보도에 대해 "사실관계가 틀린 오보"라며 "법적 조치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전날 김호일 노인회장에게 전화를 걸어 민 위원의 노인 폄하 발언을 대신 사과하기도 했다. 오는 2일께에는 대한노인회를 직접 찾을 계획이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