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으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전격적으로 회동에 나섰지만 입장차만 확인했다.

이 대표와 이 전 대표는 30일 오전 9시57분부터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만나 오전 10시55분까지 1시간가량 배석자 없이 회담을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이 전 대표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상황이 매우 엄중하기 때문에 우리 국민들과 당원들 눈높이에 맞춰 단합을 유지하고 총선을 반드시 이겨야 된다는 말씀을 드렸다"며 "당이 부족함이 많다고 생각될 수 있고 실제 기대치에 부족한 점이 있겠지만 당을 나가시는 것이 그 길은 아닐 것이라는 간곡한 말씀을 드렸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어떤 경우에도 우리가 가능한 길을 찾아 단합을 이뤄내고 그 힘으로 우리 국민들이 절망적 상황을 이겨내야 되겠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우리 총리님 다시 한번 깊이 재고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이 전 대표를 향해 고개 숙였다. 이어 이 전 대표와 악수한 뒤 자리를 먼저 떠났다.

이낙연 전 대표는 “민주당이 국민으로부터 대안으로 인정 못 받는 것은 단합하지 못해서가 아니라 변화하지 않아서다”라면서 “변화의 의지를 이재명 대표로부터 확인하고 싶었지만, 안타깝게도 확인할 수 없었다”밝혔다.

이 전 대표는 ‘회동에서 통합비대위 관련 이야기가 있었나’라는 물음에 “(이재명 대표가) 그것을 거부했다”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민주당 탈당 여부에 대해선 "차차 말씀드리겠으나 좀 더 가치 있는 일을 위해서 제 갈 길을 가겠다"고 말했다.

두 사람의 만남은 이 전 대표가 미국 유학을 마치고 귀국한 뒤인 지난 7월 이후 5개월 만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