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
올해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알리익스프레스

2023년 총 결산 모바일 앱 순위 ⓒ와이즈앱·리테일·굿즈
2023년 총 결산 모바일 앱 순위 ⓒ와이즈앱·리테일·굿즈

올 한 해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인 것으로 나타났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2023년 한 해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모바일 앱을 조사해 20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 + iOS)를 표본 조사한 결과, 2023년 한 해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월평균 4799만 명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로 유튜브 4617만명, 네이버 4309만명, 쿠팡 2908만명, 네이버지도 2500만명, 인스타그램 2185만명, 배달의민족 1986만명, 밴드 1924만명, 당근 1914만 명, 토스 1809만명 순이었다.

이 중 토스는 작년 동기간 대비 월평균 사용자가 425만 명 증가하며 TOP10 중 월평균 사용자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으로 조사됐다.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월평균 사용 시간이 998억분이었다.

2023년 총 결산 모바일 앱 순위 ⓒ와이즈앱·리테일·굿즈
2023년 총 결산 모바일 앱 순위 ⓒ와이즈앱·리테일·굿즈

그 뒤는 카카오톡 340억분, 네이버 226억분, 인스타그램 158억분, 틱톡 75억분, 네이버웹툰 51억분, 캐시워크 48.8억분, 넷플릭스 48.6억분, 티맵 47.6억분, X 44억 분이었다.

이 중 유튜브는 작년 동기간 대비 월평균 사용 시간이 101억분 증가하며 TOP10 중 압도적인 증가를 보여줬다.

한국인이 가장 자주 사용한 앱은 ‘카카오톡’으로 월평균 실행 횟수가 754억회였다. 그 뒤는 네이버 145억회, 유튜브 131억회, 인스타그램 125억회, 캐시워크 93억회, 토스 47억회, X 45억회, 쿠팡 34억회, 당근 31억회, 밴드 26억 회순이었다.

이 중 인스타그램은 작년 동기간 대비 월평균 실행 횟수가 37억회 증가하며 TOP10 중 월평균 실행횟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으로 조사됐다.

올 한 해 동안 사용자 수가 가장 많이 증가한 앱은 ‘알리익스프레스’로 371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뒤는 테무 354만명, 토스 349만명, NH올원뱅크 322만명, 무신사 191만명, 하이클래스 182만명, 올리브영 179만명, 네이버파파고 170만명, 올웨이즈 170만명, 인스타그램 162만 명이 증가했다.

위 조사는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안드로이드와 iOS 스마트폰 사용자 표본 조사로 진행했다. 유튜브를 제외한 구글·애플 앱과 이동통신사, 단말제조사 앱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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