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우주연상 후보에 김준수·조승우·홍광호 등 올라
22년 2개월·순신·시스터즈 등 대상 후보
시상식은 2024년 1월15일 경희대 평화의전당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여우주연상 후보. (왼쪽 위부터) 민경아, 아이비, 유리아, 이자람, 정선아. ⓒ한국뮤지컬협회 제공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여우주연상 후보. (왼쪽 위부터) 민경아, 아이비, 유리아, 이자람, 정선아. ⓒ한국뮤지컬협회 제공

‘대한민국뮤지컬페스티벌 -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최종 후보작이 공개됐다.

객석 규모 구분 없이 국내 창작 초연 작품을 후보로 하는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후보로는 뮤지컬 ‘22년 2개월’, ‘더데빌 : 에덴’, ‘비밀의 화원’, ‘순신’, ‘시스터즈(SheStars!)’가 올랐다.

400석 이상 극장에서 공연된 창작·라이선스 공연 중 시상하는 ‘작품상(400석 이상)’ 후보로는 뮤지컬 ‘멤피스’, ‘물랑루즈!’, ‘SIX THE MUSICAL’, ‘오페라의 유령’, ‘이프덴’이 선정됐다. 400석 미만 ‘작품상’ 후보엔 뮤지컬 ‘라흐 헤스트’, ‘비밀의 화원’, ‘웨이스티드’, ‘인사이드 윌리엄’, ‘판’이 올랐다.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후보작.  ⓒ한국뮤지컬협회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 후보작. ⓒ한국뮤지컬협회

‘주연상(여자)’ 후보로는 민경아(레드북), 아이비(물랑루즈!), 유리아(멤피스), 이자람(순신), 정선아(이프덴)가, ‘주연상(남자)’ 후보로는 김준수(데스노트), 박강현(멤피스), 조승우(오페라의 유령), 최재림(오페라의 유령), 홍광호(물랑루즈!)가 후보에 올랐다.

‘조연상(여자)’ 후보엔 나하나(렛미플라이), 이아름솔(이프덴), 장은아(데스노트), 조정은(레미제라블), 최정원(멤피스)이 이름을 올렸고, ‘조연상(남자)’ 후보로는 김대종(레드북), 김준수(곤투모로우), 김호영(렌트), 서경수(데스노트), 안지환(렛미플라이)이 선정됐다.

2021년 1월 이후 뮤지컬 작품의 주·조연으로 데뷔한 배우에게 주는 ‘신인상(여자)’ 후보로는 김세영(스웨그에이지 : 외쳐, 조선!), 류인아(레미제라블), 박새힘(인터뷰), 손지수(오페라의 유령), 송은혜(오페라의 유령)가 올랐고, ‘신인상(남자)’ 후보로는 김주택(오페라의 유령), 박보검(렛미플라이), 박상혁(브라더스 까라마조프), 윤석호(난쟁이들), 황건하(오페라의 유령)가 이름을 올렸다.

앙상블로 활약한 팀에게 주어지는 ‘앙상블상’ 후보에는 뮤지컬 ‘레미제라블’, ‘렌트’, ‘멤피스’, ‘물랑루즈!’, ‘순신’, ‘오페라의 유령’이 이름을 올렸다.

창작 및 라이선스 뮤지컬 작품의 제작자에게 수여하는 ‘프로듀서상’ 후보로는 강병원, 김영욱&이성훈&임양혁&송한샘, 설도권&신동원, 신춘수, 정인석, 홍승희가 지명됐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연출자에게 주는 ‘연출상’ 후보엔 김은영(라흐 헤스트), 김태형(멤피스), 박소영(웨이스티드), 성종완(이프덴), 이대웅(렛미플라이)이, 창작 작품 작가에게 주는 ‘극본상’ 후보엔 김솔지(비밀의 화원), 김한솔(라흐 헤스트), 박칼린&전수양(시스터즈(SheStars!)), 정은영(판), 조민형(렛미플라이)이 이름을 올렸다.

창작 작품의 작곡가에게 수여하는 ‘음악상(작곡)’ 후보로는 브랜든 리&강하님(비밀의 화원), 우디 박&신은경(더데빌 : 에덴), 남궁유진(윌리엄과 윌리엄의 윌리엄들), 다미로(22년 2개월), 문혜성&정혜지(라흐 헤스트), 최종윤(곤투모로우)이, 창작·라이선스 작품의 뮤지컬 음악 관련자(음악감독, 편곡 등)에게 수여하는 ‘음악상(오케스트레이션)’ 후보로는 구소영(이프덴), 김문정(데스노트), 원미솔(스위니토드), 이나영(웨이스티드), 장소영(그날들)이 이름을 올렸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안무가에게 주는 ‘안무상’에는 송희진(데스노트), 신선호(시스터즈(SheStars!)), 심새인&정보경(순신), 이현정(멤피스), 홍유선(렛미플라이)이 후보로 올랐다.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의 무대, 조명, 음향, 영상, 의상, 분장, 기술감독 등 디자이너 및 무대기술자에게 수여하는 ‘무대예술상’ 후보로는 강국현(멤피스/음향디자인), 권민희(마리 퀴리/소품디자인), 김숙희(멤피스/분장디자인), 노병우(스위니토드/프로덕션무대감독), 마선영(이프덴/조명디자인), 안현주(멤피스/의상디자인), 오필영(순신/무대미술디렉터), 조수현(이프덴/무대영상디자인)이 올랐다.

후보추천위원회에서 뮤지컬 분야에 공을 세운 전문가나 단체를 별도로 선정해 수여하는 ‘공로상’, 한 해 동안 작품성과 흥행성을 갖춘 아동가족뮤지컬에게 수상하는 ‘아동가족뮤지컬상’ 시상도 진행된다. ‘제8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오는 2024년 1월15일 저녁 7시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 평화의전당에서 열린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