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뉴시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지지율이 역대 최저치인 16%로 나타났다.  

일본 마이니치신문이 16∼17일 이틀 간 실시한 전국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내각의 지지율이 16%로 나타났다고 17일 보도했다.

이는 11월 18∼19일 실시한 조사 때의 21%보다 5%포인트 낮아진 것으로, 내각 발족 이후 최저 지지율을 2개월 연속 경신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 비율은 지난번 조사(74%)보다 5%포인트 증가한 79%였다.

조사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단순 비교는 할 수 없지만 지지율이 20% 밑으로 떨어진 것은 간 나오토 정권이던 2011년 8월(15%) 이후 처음이다. 불지지율 79%는 마이니치신문이 여론조사를 시작한 1947년 7월 이후 가장 높다.

 당시 간 나오토 내각은 그해 3월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대참사를 제대로 수습하지 못하면서 지지율이 급격하게 하락했다. 민주당은 결국 이듬해 12월 아베 신조 전 총리에게 정권을 뺏겼다.

기시다 총리 내각에 대한 지지율은 지난 6월 이후 계속 하락하고 있다. 9월 개각 실시, 11월, 감세 및 저소득 세대에의 급부 등을 담은 종합경제대책 발표 등 지지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이 모두 실패로 돌아갔다. 

자민당 파벌의 정치자금 파티를 둘러싸고 드러난 심각한 자금 뒷거래로 정권 운영이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비자금 의혹을 받는 일본의 집권 자민당 아베파(99명) '세이와 정책연구회' 소속 각료 중 니시무라 야스토시 경제산업상, 미야시타 이치로 농림수산상, 스즈키 준지 총무상등 4명이 지난 14일 사임했다.

아베파 소속 호리이 마나부 내각부대신, 호리이 이와오 외무부대신, 아오야마 슈헤이, 문부과학부대신, 사카이 야스유키 경제산업부대신, 미야자와 히로유키 방위부대신 등 5명의 부대신(차관)도 사표를 제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