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영 총장 “철저히 조사·제도 보완해 재발 막겠다”

한신대학교가 15일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강제 출국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한신대
한신대학교가 15일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강제 출국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한신대

외국인 유학생들이 한국 체류 자격을 상실했다고 판단, 강제로 출국시켜 파문을 일으킨 한신대학교가 사과했다.

한신대는 지난 11월27일 부설 한국어학당 우즈베키스탄 학생 22명을 버스에 태워 인천국제공항으로 데려가 강제 귀국케 했다.

강성영 한신대 총장은 15일 학교 홈페이지에 담화문을 올려 “학생들은 관할 출입국 사무소에 의해 이미 비자 연장을 거절당했고, 이로 인하여 출국할 수밖에 없게 됐다”며 “등록금도 환불해 주고, 다음에 재입국할 기회를 만들어 준다는 명분으로 취해진 조치”였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러나 결과적으로 그 방법이나 과정이 옳지 못했다면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이번에 출국한 학생들과 한신을 사랑하는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강 총장은 “이번 일에 대해 우리 대학은 철저한 조사와 제도 보완을 진행할 것을 약속드린다. 유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예방책을 마련하고, 학교 구성원 모두의 복지와 권익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신대가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강제 출국 논란에 대해 강성영 한신대 총장 명의로 15일 발표한 사과문.  ⓒ한신대 홈페이지 캡처화면
한신대가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강제 출국 논란에 대해 강성영 한신대 총장 명의로 15일 발표한 사과문. ⓒ한신대 홈페이지 캡처화면

앞서 한신대는 지난 12일 국제교류원장 명의의 입장문을 통해 “유학생들이 출입국 당국의 요구사항들을 지키지 못해 불법체류자가 되어 향후 한국 재입국을 못하는 등 회복하기 어려운 불이익을 받기 전 선제적 조처”라고 해명했다. 한신대 재학생들은 규탄 성명을 내고 “학교 당국의 설명은 학교가 외국인 유학생들을 학교 공동체의 구성원이 아닌 수입원 유치를 위한 수단으로 보고 있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참여연대, 한국여성단체연합 등 59개 시민사회인권단체는 15일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한신대는 명확한 법적 근거와 권한도 없이 우즈베키스탄 유학생을 ‘예비 미등록체류자’ 혹은 ‘예비 범죄자’로 보고, 버스에 강제로 탑승시키고 거짓정보를 제공하고 협박했다”고 비판했다. 또 “한신대는 우즈베키스탄 유학생 22명이 강제출국되기까지의 전반적인 과정 전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하고, 출국을 당한 유학생들의 피해조사와 구제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경찰은 피해 학생 가족이 국민신문고에 올린 민원을 접수해 수사에 착수했고, 국가인권위원회도 진정을 접수해 조사 중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