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불출마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총선 불출마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뒤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친윤(친윤석열)으로 꼽히는 장제원(3선·부산 사상) 국민의힘 의원이 12일 내년 총선 불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장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운명이라고 생각한다. 저는 22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며 ”역사의 뒤편에서 국민의힘 총선 승리를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집권 여당의 주류 인사들 가운데 불출마를 선언한 것은 장 의원이 처음이다. 이날은 예비후보 등록과 함께 22대 총선 레이스가 시작된 날이다.

장 의원은 “가슴이 많이 아프다. 의원직 미련도, 정치에 대한 아쉬움도 아니다. 한결같이 응원해 준 사상구민들께 죄송하기 때문”이라며 “평생 살면서 하늘같은 은혜를 갚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한번 백의종군의 길을 간다. 이번에는 제가 가진 마지막 공직인 의원직”이라며 “윤 정부의 승리보다 절박한 것이 어디 있겠느냐. 총선 승리가 윤석열 정부 성공의 최소한의 조건”이라고강조했다.

이어 “제가 가진 마지막을 내려놓는다. 버려짐이 아니라 뿌려짐이라고 믿는다”며 “당원 동지 여러분, 부족하지만 저를 밟고 총선 승리를 통해 윤 정부의 성공을 이뤄주시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장 의원은 ‘언제부터 불출마를 고민했냐’는 묻는 기자들 질문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이 되는순간부터 모든 각오는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운명적인 거라고 본다”고 답했다.

불출마를 결심하는 과정에서 윤 대통령이나 김기현 당 대표와 교감했느냐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자리를 빠져나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