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향해 포격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우크라이나군이 러시아군을 향해 포격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국방부 트위터

미국이 올해 한국에서 건네받아 우크라이나에 공급한 155㎜ 포탄 량이 모든 유럽 국가의 공급량을 합한 것보다 많았다고 워싱턴포스트(WP)가 4일(현지시각) 보도했다.

WP는 미국 정부가 올해 초 우크라이나 대반격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국에 155㎜ 포탄 제공을 요청했다며 한국의 무기 지원 경위를 전했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2월3일 국무부, 국방부, 재무부, 중앙정보국(CIA) 등 고위 관계자들과 우크라이나 대반격을 논의했으며 155㎜ 포탄 수급 문제가 과제 중 하나로 언급됐다.

미 국방부는 러시아의 광범위한 포병 공격에 맞서기 위해 매달 9만발의 포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미국의 공급량은 필요량의 10분의 1 수준에 불과했다.

미국은 대안으로 한국을 언급했다. 한국의 협조한다면 41일 내에 약 33만말의 155㎜ 포탄이 수송될 수 있다고 미 국방부는 추정했다.

미국은 한국에 도움을 요청했고, 교섭끝에 연초부터 포탄이 이송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한국은 모든 유럽 국가의 공급량을 합산한 것보다 더 많은 포탄을 우크라이나에 공급한 나라가 됐다고 WP는 밝혔다.

한국에서 보내진 포탄이 곧바로 우크라이나의 전장에서 사용됐는지, 아니면 미국이 한국의 포탄을 받고 대신 자국의 재고 물량을 우크라이나에 공급했는지는 불분명하다. 

일부 외신은 지난 4월 유출된 미 국방부 문건을 토대로 "한국의 포탄이 폴란드의 미군 기지에 보내졌고, 여기서 다시 우크라이나로 이전됐다"는 보도했다. 

미국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지난 5월 24일자 보도에서 한국이 우크라이나를 위해 포탄 수십만 발의 이송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WSJ는 한국이 미국에 포탄을 이전하면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방식으로 공급이 이뤄졌으며, 한국의 포탄 공급 때문에 미국이 대우크라이나 집속탄 지원 결정을 미룰 수 있게 됐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