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분 간격 배차...요금 당분간 무료

4일부터 서울에서 운행되는 심야 자율주행버스 ⓒ서울시 제공
4일부터 서울에서 운행되는 심야 자율주행버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오는 4일 세계 최초로 심야 자율주행버스 정기 운행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이날 오후부터 합정역~동대문역 9.8㎞ 구간 중앙버스전용차로에 자율버스를 운행하기로 했다. 

서울시에 따르면 심야에 자율주행버스를 정기 운행하는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자율주행버스는 총 2대가 투입되며, 노선번호는 A21번이다. 정류소는 편도 20개로, 총 40개 정류소에 정차한다. 오후 11시30분부터 다음날 오전 5시10분까지 70분 배차간격으로 운행한다. 주말에는 운행하지 않는다.

심야 A-21번은  대학가, 대형 쇼핑몰 등이 밀집해 심야 이동이 많은 합정역~동대문역 중앙버스전용차로구간 9.8㎞을 순환하게 된다.

1대는 합정역, 1대는 동대문역에서 각각 출발해 70분 간격으로 순환 운행한다.

심야 자율주행버스가 운행을 시작하면 중앙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에 실시간 도착시간이 제공된다. 네이버 및 다음 포털 등에서도 '심야 A21' 노선을 검색하면 실시간 위치와 도착시간이 안내된다.

서울시가 4일부터 시작하는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도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4일부터 시작하는 심야 자율주행버스 노선도 ⓒ서울시 제공

대중교통 기능의 심야 자율주행버스는 별도의 앱 설치 없이 일반 시내버스처럼 동일하게 교통카드가 있으면 태그 후 탑승이 가능하다. 당분간은 무료로 운행할 예정이다.

무료이기는 하지만 반드시 교통카드 태그가 필요하다. 요금은 0원으로 자동 처리되며, 환승할인도 연계된다.

시는 안정화 과정을 거쳐 내년 상반기 내 유료로 전환할 계획이다. 

요금은 '서울시 자율차 운영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할 예정이다. 기존 심야버스 기본요금의 2500원보다는 다소 낮게 책정할 계획이다.

시는 그간 안전한 운행을 위해 중앙버스전용차로 구간 총 59곳에 교통신호개방 시설을 설치해 신호등 색상, 다음 신호까지 남아 있는 시간 등을 5G 통신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반복 시험운행을 거쳐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안전운행검증을 실시했다.

내년에는 우선 청량리역까지 운행 구간(총 13.2㎞)을 연장하고, 운행 결과를 토대로 시외곽~도심~시외곽을 연결하는 장거리 운행 자율주행버스를 정규 노선화해 24시간 운행하는 자율주행버스로 정착시킬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