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이 29일 전략 지역에 여성·청년을 우선 공천하기로 했다. 후보자 공천 심사에는 젠더 감수성 부문을 강화하기로도 했다.

민주당 총선기획단 간사인 한병도 전략기획위원장은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과 만나 “어제(28일) 회의에서 여성·청년의 정치 참여 확대 방안에 관해 논의했다”며 “현역들 불출마 지역구를 포함한 전략지역에 청년, 여성을 우선 공천하도록 제안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당헌에 따른 지역구 여성 30% 공천 의무를 준수하도록 제안하기로 했다”며 “공천심사 및 경선 시 여성·청년 우대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청년 후보자 출마 지역은 경선을 원칙으로, 여성·청년 후보자와 정치신인 경쟁 시 정치신인 가산점을 20%가 아닌 10%로 제한하기로 했다”며 “2030 심사 시 경선비용을 면제하기로 했다. 공천심사 등록비, 공천관리위원회 및 선거관리위원회 기탁금을 면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당초 민주당이 경선 비용과 관련해 20대에겐 등록비 및 기탁금 전액 면제, 30대에겐 50%를 면제했다. 이번엔 2030대에게 확대해 전액 면제를 한다는 설명이다.

청년여성선거지원단 운영을 통해서는 선거컨설팅 및 청년여성후보 선거 준비 지원, 미래어젠다지원준비단위원회 구성을 통해서는 저출생, 기본소득 등 내용을 만들어가는 단위를 만들기로 했다. 후보자 공천 심사 시엔 ‘젠더감수성 강화’도 반영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