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제 활력의 주역인 우수 중소기업인 시상
중소기업대상은 삼익공정(주) 수상
우수 스타기업, 신규 스타기업 등 시상 및 지정

 

 

제28회 대구중소기업인대회에서 우수중소기업 6개사가 수상했다.    ⓒ대구광역시
제28회 대구중소기업인대회에서 우수중소기업 6개사에 대한 시상식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대구광역시

‘2023년 대구중소기업인대회’가 ‘대구굴기(大邱崛起)! 대구중소기업이 함께 하겠습니다’를 주제로 28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렸다.

올해 28회째를 맞은 대구중소기업인대회는 수출,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발전에 공헌한 중소기업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기업인의 자긍심을 높이는 자리로 오랜 전통을 지닌 중소기업계 대표 행사이다.

지역중소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행사는 ▲우수 중소기업 시상 및 신규 스타기업 지정 ▲홍준표 대구광역시장 대회사, 이만규 대구광역시의회 의장 축사, 대구경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격려사 ▲경제 전문가 특강 등으로 진행됐다.

우수중소기업 시상식에는 중소기업대상 6개사, 우수 스타기업 10개사에 상패 등이 수여 되었으며 신규 스타기업 12개사에는 지정서를 전달했다. 이어 기업인을 격려하는, 기업성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강은 이선엽 신한투자증권 이사가 글로벌 경제와 금융시장 전망’을 주제로 한 발표를 통해 기업인들이 정보 교류의 장을 가지기도 했다.

중소기업대상은 어려운 경제여건 속에서도 꾸준한 기술개발과 경영혁신을 통해 매출 증대, 고용 창출 등 올해 대구 경제를 빛낸 자랑스러운 지역 대표 기업에 주는 상이다. 1996년 첫 시상 이래 168개 기업이 수상했다. 올해는 37개의 후보기업에 대해 재무평가와 현장실태 조사를 거친 후 최종 심사위원회를 개최, 6개사를 선정했다.

이날 행사에는 홍준표 대구광역시장과 이만규 대구광역시의회 의장 및 지역중소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했다.  ⓒ대구광역시
이날 행사에는 홍준표 대구광역시장과 이만규 대구광역시의회 의장 및 지역중소기업인 200여 명이 참석했다. ⓒ대구광역시

대상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자동화 분야 핵심 부품인 직선운동베어링(리니어부싱)을 자체 생산해 국내 시장 점유율 1위(약 55%)를 차지하는 삼익정공㈜가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삼익정공㈜는 1987년 창립 이래 지금까지 무분규 사업장으로 노사 관리에도 우수한 기업이다.

최우수상은 디스플레이 패널용 기능성 필름 등 제조업체로 스마트워치, 태블릿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 국내 시장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는 ㈜거림테크와 초경량 스포츠 레저용(투습 방수형) 기능성 섬유 제조기업으로 올해 우수 스타기업에도 선정된 원창머티리얼㈜가 수상했다.

우수상에는 이차전지 양극재 제조의 핵심원료인 수산화리튬 등을 가공하는 기업으로, 리튬가공 분야 최초 해외 진출에 성공, 북미지역 양극재 직공급망을 확대함으로써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미래첨단소재, 자동차 조명장치인 램프케이스(헤드램프, 리어램프 외) 분야에서 경쟁력을 갖춘 ㈜우성파워텍, CCTV로부터 입력받은 영상을 분석하는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 제작 기업으로 지역 사회 안전 및 스마트시티 구축에 공헌하고 있는 엠제이비전테크㈜가 각각 선정됐다.

우수 스타기업은 대구경제 성장을 주도해 나갈 스타기업으로 선정된 기업 중에서 2023년 스타기업 연차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기업성장과 경제활성화에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둔 기업에 수여했다. 

표면실장기술(SMT) 자동화 설비 전문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액 563억 원을 달성한 와이제이링크㈜, 임플란트 등 의료기기를 제공하는 종합 메디컬 기업으로 2020년 코스닥에 상장된 ㈜덴티스, 자동차 부품 제조 기업으로 전기자동차 부품을 테슬라 등에 공급하고 2022년 ‘2천만 불 수출탑’을 수상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퍼시픽엑스코리아㈜ 등 총 10개사가 수상했다.

대구중소기업인대회에서 우수 스타기업 10개사가 수상했다.  ⓒ대구광역시
28일 열린 대구중소기업인대회에서 우수 스타기업 10개사가 수상했다. ⓒ대구광역시

신규 스타기업은 성장가능성이 높고, 뛰어난 기술력으로 미래 신산업을 주도할 기업들이 선정되며, 이들 기업들은 향후 체계적인 기업육성프로그램 등을 지원받게 된다.

올해는 가상현실 기반 교육 훈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혁신 솔루션 기업으로 국내 메타버스 분야를 선도하는 옵티머스시스템㈜, 원격 상수도 관리 전문기업으로 본사를 대전에서 대구로 이전하고 미래 물산업을 선도하는 ㈜유솔, 세계 최초 무선 로봇 자동툴체인저를 개발해 최근 3년간 매출액 연평균 성장률(CAGR) 141.7%로 비약적인 매출 성과를 기록한 ㈜유엔디 등 총 12개사가 지정됐다.

홍준표 대구광역시장은 “우수 중소기업으로 선정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고 지역 대표 중소기업들이 미래 50년 대구경제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대구시는 기업하기 좋은 도시를 조성해 지역 기업들이 세계적인 수준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