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 대상]
고용노동부 장관상 (주)한샘
보건복지부 장관상 (주)동구바이오제약
여성가족부 장관상 가르마헤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 (주)톤28

‘2023년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 대상’은 여성신문과 W경제연구소가 주최하고, 우먼스토리, (사)여성·문화네트워크 주관으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에서 27일 개최됐다. 이날 수상자들이 기념촬영하고 있다. ⓒ여성신문
‘2023년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 대상’은 여성신문과 W경제연구소가 주최하고, 우먼스토리, (사)여성·문화네트워크 주관으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에서 27일 열렸다. 이날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여성신문

여성 소비자가 신뢰하고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기업이 상을 받았다.

‘2023년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 대상’은 여성신문과 W경제연구소가 주최하고, 우먼스토리, (사)여성·문화네트워크 주관으로 한국프레스센터 18층 서울클럽에서 11월 27일 열렸다.

‘2023년 상호 존중하는 좋은경영 대상’의 일환으로 열린 ‘제26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대상’에서 기업 16개사가 우수 기업으로 최종 선정됐으며, 특별상인 여성가족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고용노동부 장관상은 4개 기업이 받았다. 성평등 확산에 앞장서는 ‘올해의 히포시(HeForShe) 리더’는 총 3명이 선정됐다. 

윤은기 자문·선정위원장((사)한국협업진흥협회 회장)은 이날 “기업은 환경보호와 사회적 책임을 다할 때 사회의 신뢰를 얻으며 성장할 수 있다”며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는 사회가 혁신과 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기업은 선의의 경쟁과 함께 협력과 상생의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26회 여성소비자가 뽑은 좋은 기업 대상’은 △(주)아모레퍼시픽(26회 수상) △삼성전자(주)(25회 수상) △서울우유협동조합(24회 수상) △(주)귀뚜라미(23회 수상) △일동후디스(주)(22회 수상) △한국도자기(주)(18회 수상) △한양사이버대학교(10회 수상) △(주)루시드프로모(6회 수상) △동국제약(주)(5회 수상) △(주)한샘(3회 수상) △휴젤(주)(3회 수상) △(주)톤28(1회 수상) △(주)브이씨(1회 수상) △(주)워킹하우스뉴욕(1회 수상) △전방글로벌주식회사(1회 수상) △변화된미래를만드는미혼모협회 인트리(1회 수상)가 받았다.

특별상은 고용노동부 장관상에 (주)한샘, 보건복지부 장관상에는 (주)동구바이오제약이 이름을 올렸다. 여성가족부 장관상은 가르마헤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은 (주)톤28이 수상했다.

고용노동부 장관상을 받 (주)한샘은 사람 중심 경영으로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건강한 고용노동 환경 조성에 기여해 왔다.

보건복지부 장관상에 이름을 올린 (주)동구바이오제약은 소외계층 의료 지원과 지역사회 공헌에 앞장서 왔고,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 확립을 위해 노력해 왔다.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받은 가르마헤어는 행복한 기업문화 확대를 위해 소통하는 노사문화를 구축해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주식회사 톤28은 안전한 제품 개발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상생 협력하는 조직문화 확산에 기여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받았다.

성평등 문화 확산에 앞장선 남성들을 선정하는 ‘올해의 히포시(HeForShe) 리더’는 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백대용 ‘새로운 미래를 위한 청년 변호사 모임’ 이사장,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이 선정됐다. (사진 왼쪽부터)이성근 성신여대 총장, 김효선 여성신문 발행인, 백대용 ‘새로운 미래를 위한 청년 변호사 모임’이사장, 한철웅 해양경찰청 총경(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대리 수상) ⓒ여성신문
‘올해의 히포시(HeForShe) 리더’는 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백대용 ‘새로운 미래를 위한 청년 변호사 모임’ 이사장,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이 선정됐다. (사진 왼쪽부터)이성근 성신여대 총장, 김효선 여성신문 발행인, 백대용 ‘새로운 미래를 위한 청년 변호사 모임’이사장, 한철웅 해양경찰청 총경(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대리 수상) ⓒ여성신문

성평등 문화 확산에 앞장선 남성들을 선정하는 ‘올해의 히포시(HeForShe) 리더’는 김종욱 해양경찰청장, 백대용 ‘새로운 미래를 위한 청년 변호사 모임’ 이사장, 이성근 성신여자대학교 총장이 선정됐다.

김효선 여성신문 발행인은 인사말에서 “올해로 26회를 맞은 ‘상호 존중하는 좋은 경영 대상’은 변화하는 소비 문화에 맞춰 ‘GMI(Good Managemant Index)지수’ 즉, 좋은 경영 지수를 소비자 존중, 직장 문화의 다양성과 포용성, 친환경, 사회공헌, 상생 경영 5가지 기준으로 나눠 소비자 조사, 전문가 평가로 선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35살이 된 여성신문도 대한민국 유일의 여성 언론지로서 여성 소비자의 현명한 소비, 더 나아가 내 딸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진실을 전하는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겠다”고 덧붙였다.

여성신문사는 지난 26년간 기업과 기관의 브랜드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 삶의 질적 향상과 권익 보호를 높이고 기업의 여성 친화적인 브랜드이미지를 알려 건강한 소비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해 왔다.

‘상호 존중하는 좋은 경영 대상’은 기존의 ‘좋은 기업 대상’을 보완하고 강화해 남녀 간, 상하 간, 노사 간, 부서 간, 본사와 협력업체, 프랜차이즈, 대리점 등의 상호 존중과 협업 문화를 격려하기 위해 제정됐다. 상호 존중하고 협력하는 좋은 경영을 위해 GMI지수를 5가지 기준(소비자 존중, 직장 문화의 다양성과 포용성, 친환경, 사회공헌, 상생경영)으로 평가하고 좋은 경영을 실천하는 기관이나 개인을 발굴해 여성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와 자문위원단, 선정위원회의 평가를 종합해 선정하고 시상한다.

‘상호 존중하는 좋은 경영 대상’ 조사·선정은 기준설정·자문회의, 좋은경영을 GMI지수를 5가지 기준(소비자 존중, 직장 문화의 다양성과 포용성, 친환경, 사회공헌, 상생경영)으로 평가한다. 선정위원회는 5가지 기준으로 평가 부문별 기업의 순위와 개별 점수를 매긴다. 이후 선정기업과 비선정 기업을 대상으로 좋은 경영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위한 캠페인과 모니터링을 진행한다.

올해는 국내 최대 리서치 전문 회사 마크로밀엠브레인이 지난 11월 8일부터 13일까지 만 20~59세 직장인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해 온라인 조사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