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요 생필품 실태조사 착수

지난 2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관련 부처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22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관련 부처 간담회가 진행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물가 잡기에 나선 정부가 ‘슈링크플레션’에 대한 실태조사에 나섰다. 기업의 ‘꼼수’ 행위가 사그라질지 관심이 쏠린다.  

최근 물가 인상으로 정부가 가격통제 카드를 빼든 가운데, 식품업계가 가격은 그대로 두고 제품 용량을 줄이면서, 일명 ‘슈링크플레이션’이 논란이 됐다. 슈링크플레이션(shrinkflation)은 양을 줄이는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다. 최근 식품 기업들이 제품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용량을 줄여 가격 인상 효과를 노리고 있다는 논란이 일었다.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 관련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신고센터를 설치·운영한다. 관련 품목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도 12월 초 발표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2일 한국공정거래조정원에서 열린 ‘슈링크플레이션 대응 관련 간담회’에서 이 같은 논의가 있었다고 23일 밝혔다.

조홍선 공정위 부위원장은 간담회에서 “슈링크플레이션은 실질적인 가격 인상임에도 소비자가 이를 알아차리기 어려운 일종의 기만적 행위”라며 “시장에 대한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우려가 있는 엄중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슈링크플레이션 대응을 위해 관계 부처 간 적극적인 공조와 협조를 부탁드린다”며 “소비자 단체 등 민간에서 정부에 건의하는 사항들도 정책에 신속히 반영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도 성명서를 내고 “용량을 줄이는 속임수는 가격 인상 효과를 내고, 품질을 떨어뜨리는 행위는 더욱 질이 나쁜 속임수”라며, “소비자들이 이 같은 내용을 일일이 알기 힘든 만큼 기업들이 일정 기간 변동 내용을 알리도록 법제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식품업계는 꼼수라는 지적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식품 원가에 영향을 미치는 원재룟값과 에너지 비용 등 전반적인 물가가 상승세인데 판매가격 조정 수단을 모두 동결하라는 것은 기업에만 책임을 떠넘긴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한국소비자단체연합회는 “물론 기업도 어렵다. 자료를 분석해 보면 영업 이익률이 좋은 기업도 있다”며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는 충격을 흡수해서 고통을 분담해달라는 취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시장에 대한 불신과 기업에 대한 경계심은 소비심리의 위축으로 이어져 장기적으로 기업에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소비자단체는 슈링크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최근 유행하긴 했지만, 가격은 그대로 두고, 용량을 줄이는 꼼수 행위는 오래전부터 있었다고 지적했다. 제품 가격을 올리거나, 용량을 줄이는 경우, 소비자가 알 수 있도록 정보제공을 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고물가가 지속되자 식품업계를 중심으로 ‘슈링크플레이션’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두고 “정직한 판매 행위가 아니다”고 지난 14일 경고하기도 했다. 그는 고물가에 따른 국민 부담이 커지지 않도록 식품업계의 동참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