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대적 반항장애, 품행장애 가능성도 높여

ⓒpixabay
ⓒpixabay

태아 때 산모의 스트레스에 노출된 아이들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적대적 반항 장애(ODD), 품행장애(CD)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립대학의 아이린 퉁 심리학 교수 연구팀이 총 4500명을 대상으로 한 55편의 관련 연구 논문을 종합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의학 뉴스 포털 뉴스 메디컬 라이프 사이언스는 22일 보도했다.

ADHD는 유달리 주의력이 떨어지고 산만하며 행동이 지나치게 활발하고 충동 조절과 행동 통제가 안 되는 일종의 정신 장애로, 소아 또는 청소년에게 흔히 발생한다.

ODD는 부모와 교사 등 권위자에 대해 부정적,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것을 뜻한다. CD는 남의 물건을 훔치거나 싸우고 파괴하는 등 반사회적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성향은 아동기 초기(2∼5세), 중기(6∼12세), 사춘기(13∼18세)에 나타났으며 아동기 초기에 가장 두드러졌고 아이들의 성별과도 무관했다.

연구팀은 임신 중 스트레스를 겪은 여성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화학물질을 분비하고 이것이 자궁에 있는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자궁에서 스트레스로 인한 뇌 변화를 겪고 태어난 아이는 스트레스에 반응하고 행동을 조절하는 방법이 정상아와는 달라 비정상 행동을 보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심리학 협회(APA) 학술지 '심리학 회보'(Psychological Bulletin) 최신호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