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협상을 타결한 21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이양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위원장(왼쪽부터), 백호 서울교통공사사장,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이 노사합의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협상을 타결한 21일 서울 성동구 서울교통공사 본사에서 이양섭 서울교통공사통합노동조합 위원장(왼쪽부터), 백호 서울교통공사사장, 명순필 서울교통공사노동조합 위원장이 노사합의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교통공사 제공

서울 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사가 2차 총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둔 21일 협상을 타결했다.

서울교통공사와 노조 연합교섭단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최종 협상을 벌인 끝에 오후 9시25분쯤 잠정합의안을 마련했다. 22일 예고된 2차 무기한 총파업은 철회됐다.

연합교섭단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산하 서울교통공사노조와 한국노총 공공연맹 소속 서울교통공사통합노조로 구성됐다.

연합교섭단은 타결 직후 입장문을 통해 "올해 660명 신규채용 이후 노사 간 협의를 지속 진행할 것"이라며 "노사는 현업 안전 공백이 없도록 하겠다는 것에 의견이 접근해 합의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교섭단은 "소위 경영합리화에 대해서는 노사 간 논의를 전제로 지속 대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노사는 660명 신규 채용을 하되, 안전 인력 충원에 대해 계속 협의하기로 합의했다. 노조가 한 발 물러나 사측의 제안을 받아들인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와 공사는 인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해 하반기 신규 채용 인원을 기존 예정된 388명에서 660명으로 늘리는 안을 내놓았다.

노조는 올해 정년퇴직인력 276명의 인력 공백을 반영한 안전인력과 2인 1조 보장 인력 232명, 별내선 운영 인력 360명 등 868명 신규 채용을 촉구했다.

노사는 또 ▲안전 인력이 필요한 분야에 대한 인력 충원을 노사가 협의해 추진 ▲경영 합리화는 공사의 지속 가능한 생존을 위해 피할 수 없는 현실이라는데 노조와 인식을 같이하고 지속적인 대화를 통해 추진방안 찾기 ▲통상임금 항목 확대에 소요되는 인건비는 노사 공동으로 서울시에 지원 건의 등의 내용에 합의했다.

감사원과 행정안전부가 오랫동안 제도 개선을 요구한 내용에도 상당 부분 진척을 이뤘다.

업무상 과실에 의한 정직 기간 중에는 임금을 지급하고 직위 해제 기간 중에는 기본급의 80%만 지급하기로 했다. 금품, 향응 수수, 공금 횡령·유용, 채용 비리, 성범죄, 음주운전에 해당하는 직위해제자는 기본급의 50%만 지급하기로 했다. 5년 이상 근속한 직원이 퇴직할 경우, 퇴직 월에 15일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보수 전액을 지급하기로 합의했다.

노사는 지난 7월11일 1차 본교섭을 시작으로 총 11회의 교섭(본교섭 4회, 실무교섭 7회)을 진행해 협상을 이어간 결과 이날 합의에 이르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